이웃집 천문대 : 아침을 여는 우주 사진 – 12월 1주차
  • 정기흥
  • 승인 2016.12.04 18:45

Credit: NASA/JPL-Caltech/Space Science Institute

나사의 탐사선 카시니호가 촬영한 사진입니다. 토성 고리의 일부와 위성 '프로메테우스'의 모습이네요.

사진을 보면 프로메테우스는 늘 봐 왔던 위성들처럼 동그란 형태는 아닌 걸로 보입니다. 언뜻 보면 고구마 같이 생기기도 했네요.

Image Credit: ESA/Hubble & NASA, D. Calzetti

나선은하 'NGC 3274'입니다. 비교적 희미한 은하입니다. 사자자리에서 2천만 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손 끝이라도 닿아 볼 엄두도 안 날 만큼 아득히 멀리 있네요.

Image Credit: NASA, ESA, Hubble Space Telescope; Processing & Copyright: Chris Kotsiopoulos

두 은하가 중력에 이끌려 상호작용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까워지면서 모양이 변하고 찌그러집니다.

이 은하들은 2억 5천만 년 전부터 근접 비행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먼 미래에는 결국 하나로 병합될 겁니다. 이때 은하 내부의 가스는 밀도가 높아지죠. 그러면 별 생성이 극도로 활발해집니다.

Image Credit: NASA

국제우주정거장에 탑승 한 우주 비행사가 찍은 사진입니다. 화염처럼 보이는 일몰의 모습이 담겨 있네요!

석양과 구름이 한데 어우러져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우주 비행사는 매일 약 16번의 일출과 16번의 일몰을 맞이한다고 합니다. 대략 90분 주기입니다.

Credit: NASA, ESA, Hubble Heritage Team (STScI / AURA) Hubble Heritage (STScI/AURA); Acknowledgment: L. Jenkins (GSFC/U. Leicester)

나선은하는 중심을 막대가 가로지르고 있는 모양인 경우가 많습니다. 허블우주망원경이 자세히 관측한 NGC 1672의 구조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진에는 부스스한 먼지와 가스, 밝게 빛나는 젋고 푸른 별도 함께 찍혀있네요.

학계에선 우리은하도 이와 비슷한 구조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Credits: NASA/JHUAPL/SwRI

나사의 뉴호라이즌호가 보내온 명왕성의 고해상도 사진입니다. 멀리서 봤을 때 하트처럼 보이는 부분입니다. 이곳은 질소, 일산화 탄소 그리고 메탄 얼음이 많다고 하네요.

Pluto(명왕성)는 로마 신화에서 저승을 다스리는 신의 이름이기도 하죠. 그 이름에 걸맞게 뭔가 섬뜩한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