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천문대 : 아침을 여는 우주 사진 – 12월 2주차
  • 정기흥
  • 승인 2016.12.11 18:00

Image Credit: Cassini Imaging Team, SSI, JPL, ESA, NASA

크게 보기

토성 탐사선 카시니 호가 보내온 토성 고리의 고화질 이미지입니다. 토성의 고리는 작은 얼음과 먼지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딱딱한 고체가 아니고 수많은 입자들의 조합이죠. 중력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사진처럼 간극이 발생하게 됩니다.

Credits: NASA, ESA, the Hubble Heritage Team (STScI/AURA), J. Bell (ASU), and M. Wolff (Space Science Institute)

허블우주망원경이 촬영한 화성의 모습입니다. 지구와 약 5천만 마일 거리까지 왔을 때 찍었습니다.

화성에는 물이 흘렀던 흔적도 있고 소행성 충돌의 흔적도 발견됐죠. 먼 훗날 화성에서 살 수 있게 될까요? 정말 궁금합니다.

Image Credit: Sally Ride EarthKAM

2016년 10월 3일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촬영한 리비아 서부 사하라 사막입니다.

'샐리 라이드 어스 캠(Sally Ride EarthKAM)'이라는 카메라를 사용했는데요. 이 프로젝트는 1995년 샐리 라이드 (Sally Ride) 박사가 시작했고, KidSat이라고 불렀습니다.

EarthKAM은 학생들에게 환경 과학, 지리학 및 우주 통신에 대해 가르치는 유일한 프로그램입니다. 일부는 중학생이 프로그래밍했다고 합니다. 이 카메라 덕분에 학생들이 지구상의 목표물을 촬영하고 이미지를 다운 링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