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권리 신장, 과학계도 필요해
  • 이웃집번역가
  • 승인 2017.03.10 12:46
  • 조회수 1975

해양 대기청 장교단을 이끈 최초의 흑인이자 최초의 여성 Evelyn Fields의 모습 Credit : NOAA

여성 인권신장, 과학계도 필요해

지난 3월 8일은 여성의 날이었습니다. 1975년 UN은 여성의 인권과 지위향상을 위해 매년 3월 8일을 여성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올해에도 역시 세계 각지에서 여성의 인권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화제가 됐습니다. 그 중에서 ‘여성’과 ‘과학’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위키피디아 의학분야 담당 Hilda Bastian은 지난 2015년, 과거의 여성 과학자가 일하고 있는 모습 사진이 많지 않다는 걸을 깨달았습니다.

Bastian은 위키피디아와 각종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여성 과학자의 사진을 수집했습니다. 그녀는 사진들을 훑어보며 변화하는 시대 속 과학자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죠. 하지만 조사하면서 사진들을 볼 때마다 여성에게 냉혹한 사회적 편견을 발견했습니다.

과학, 사회적 소수자·약자에 냉정했다

Bastian은 여성의 불평등만을 생각한 건 아니었습니다. 그녀는 과학 속 흑인의 인권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흑인 역사의 달을 위해 흑인 과학자의 사진을 찾아 위키피디아 페이지에 추가했습니다. Bastian의 노력은 여성의 날까지 이어졌습니다.

최초로 수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흑인 여성 Euphemia Haynes(좌)와 최초의 NASA 항공우주 엔지니어 Aprille Ericsson-Jackson(우)  Credit: Bill Hrybyk/GSFC/NASA
최초로 수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흑인 여성 Euphemia Haynes(좌)와 최초의 NASA 항공우주 엔지니어 Aprille Ericsson-Jackson(우) Credit: Bill Hrybyk/GSFC/NASA

지난 6일 Bastian은 과학ㆍ의학 관련 웹페이지 'PLOS'에 “과학 기록에서 사회적 소수자나 약자에 해당하는 과학자들의 모습을 발견하기 힘들다는 점은 무시해선 안 될 중요한 쟁점입니다”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마틸다 효과

과학 연구 방법 공개ㆍ저장 웹사이트인 Protocols.io의 공동설립자 Lenny Teytelman은  “아직 첫 발걸음을 뗀 것에 불과하지만 Bastian의 노력은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을 수 있을만큼 구체적이고 실천적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Bastian를 지지하며 “그녀의 프로젝트는 ‘마틸다 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여기서 마틸다 현상이란 1700년대 조면기의 발명과 관련 있습니다. 1783년 Eli Whitney라는 남성이 조면기를 최초로 발명했습니다. 그는 Catherine이라는 이름의 여성을 우연히 만나고 친분을 맺었습니다. Catherine은 Whitney가 조면기를 만드는 데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Catherine은 조면기를 제안했을뿐만 아니라 Whitney가 실험할 여건을 만들어줬고 조면기 아이디어도 제공해주었습니다. 그러나 Whitney는 1794년 조면기로 특허를 받을 때 Catherine의 이름을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아직도 휘트니가 발명한 것으로만 알려져 있는 솜의 씨를 빼는 조면기 Credit : 천재학습백과

시간이 흘러 19세기가 되고 작가이자 페미니스트 운동가였던 Matilda Gage가 조면기를 발명한 사람은 Whitney가 아니라 Catherine이라고 주장했습니다. Matilda Gage의 이름을 따서 마틸다 효과라는 개념도 이때 등장했습니다. 이후 마틸다 효과는 과학기술의 역사에서 여성이 무시당하고 인정받지 못하여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져버리는 경향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엄마·누나동생·아내·딸을 위하여

Bastian은 많은 자료들이 온라인 상에서 이용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여성 과학자의 사진 자료를 찾기는 힘들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구글, 플리커, 뉴스사이트 등 다양한 사이트를 뒤졌습니다. 심지어 여성 과학자들에게 직접 연락해서 사진을 요구하거나 자신이 직접 찍어서라도 여성 과학자 사진을 모았다고 합니다.

코넬 대학교가 공개한 수의미생물학자 Jessie Price의 사진(오른쪽에서 두 번째)  Credit:  International Duck Research Laboratory, Cornell Univ.
코넬 대학교가 공개한 수의미생물학자 Jessie Price의 사진(오른쪽에서 두 번째) Credit: International Duck Research Laboratory, Cornell Univ.

이번 달, Bastian은 위키피디아에 흑인 여성 과학자들의 목록을 체계화시켜 놓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녀는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제 프로젝트는 성공적일 것”이라며 사람들의 지지를 구했습니다.

원제 : Photo project spotlights scientists from under-represented groups (http://www.na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