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성에서 '다이빙 영상'이 도착했다!
  • 박연수
  • 승인 2017.05.08 08:33

띵동. 카시니호의 영상 도착.

기억하시나요? 지난 4월 26일 마지막 임무를 띠고 우리와 작별 인사했던 카시니호 말입니다. 카시니호는 미항공우주국 NASA와 유럽우주청 ESA가 공동 개발한 탐사선입니다. 우주 항공우주공학 용어사전을 참고하면 1997년 10월에 발사돼 2004년 7월에 토성 궤도에 진입했습니다. 카시니호의 마지막 임무를 좀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열일하는 카시니호. 출처: NASA

4월 26일에는 카시니 호의 마지막 임무 중 첫 번째 '토성 다이빙'이 시작됐습니다. 지난 5월 4일에는 카시니 호의 첫 번째 영상이 공개됐고요. 수명을 다해가는 카시니호는 수 차례 토성과 토성 고리 사이를 지나치게 됩니다.

카시니가 보내온 다이빙 영상은 한 시간 정도의 길이입니다. 토성의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며 관측한 모습을 담았죠. 북쪽의 모습은 마치 소용돌이 같습니다. 영상 함께 보시죠.

30초 이후 영상을 보시면 카시니는 '육각형 모양의 제트기류'에서 남쪽으로 향해가고 있습니다.  버지니아 햄튼대학의 카시니 이미지팀의 쿠니오 사야나기(Kunio Sayanagi)연구원은 “육각형 제트기류 중심과 외곽에 날카로운 모서리가 많이 있는 것을 보고 놀랐다”며 “무엇인가가 이 모서리들의 고도를 유지시켜 서로 섞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틀림없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잠깐. 육각형 제트기류?

토성 북극의 육각형 모양 제트기류. 출처 : NASA

위 사진을 보시면 토성 위쪽에 육각형 모양이 보이실겁니다. 여기가 육각형 모양 제트기류인데요. 이 사진은 2014년 4월 2일 카시니 우주선이 촬영한 적외선 필터로 찍은 사진입니다.  NASA에 따르면 저 육각형 소용돌이가 지구를 2개 합쳐놓은 것보다 크다고 하네요.

다시 영상으로

카시니가 보내온 영상 마지막에는 카메라가 회전하는 모습이 담겨 있었습니다. 안테나를 재조정하느라 회전한거라고 합니다. 카시니 연구진은 크고 접시 모양인 안테나를 상황에 따라 ‘방패’로도 사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토성과 토성 고리 사이에는 우주선을 손상시킬 만큼 큰 입자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카시니호는 토성의 구름 위 72,400km에서 6,700km까지 근접하며 비행했습니다. 만리장성의 길이가 약 6,350km라고 하는데, 위치가 토성이란 걸 감안하면 굉장히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했네요.

방패로 쓰려고 만든건 아닌데… 출처 : NASA

미안한데 다음엔 더 좋은 걸로 보내줘...

카시니 이미지팀의 엔드츄 인게솔(Andrew Ingersoll) 연구원은 “카시니가 보내온 영상들은 아주 훌륭했지만 우리가 조금 부족했다”며 “6월 28일에 예정된 다음 다이빙에서는 더 나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요약하자면

카시니 프로젝트는 NASA와 ESA, 이탈리아 우주기구가 합작한 프로젝트입니다. 지난 4월 22일 마지막 임무를 위해 토성의 위성인 타이탄을 근접비행한 후 궤도를 틀어 토성과 토성고리사이를 탐사하고 있죠.

첫 번째 다이빙은 지난 4월 26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이 ‘다이빙’은 총 22번 진행될 계획이며 모든 탐사를 마친 후 연력이 고갈되어 토성의 중력에 이끌려 토성의 대기권으로 진입할 예정입니다. 토성 대기권 진입은 9월 15일로 잡혔습니다.

박연수 수습 에디터(flowers1774@scientist.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