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컷 일벌과 여왕벌 가르는 건 '식단'?!
  • 박연수
  • 승인 2017.09.13 12:52

"You are what you eat”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을 말해준다는 말이 있죠. 제 살들은.. 제가 다 많이 먹었기 때문일 겁니다.

어쨌든 이 말이 제법 어울리는 생물체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암컷 벌들인데요. 식단에 따라 불임 암컷 일벌이 되거나 수정 가능한 여왕벌이 된다고 합니다.

나는야 벌이 될거야~ 출처: 포토리아

예전에는 많은 연구진들이 벌이 먹는 로얄 젤리(royal jelly)가 그 차이점을 만든다고 생각했대요. 그러나 새로운 연구는 벌들의 식단 속 MicroRNA가 여왕벌이 되는 성장을 저지한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난징대학교 MicroRNA 생물학, 생물공학과 교수들이 진행했는데요. 'Plant microRNAs in larval food regulate honeybee caste development' 제목으로 <PLOS Genetics>에 기고했습니다.

생명과학대사전을 참고하면 MicroRNA는 유전자의 발현을 인위적으로 억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일부 식물에 포함된 MicroRNA가 유충이 여왕벌로 변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차단한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MicroRNA가 난소의 성장과 몸의 크기 성장을 방해한다는 겁니다.

연구진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MicroRNA를 채취해 벌의 식량인 'Beebread'에 추가했습니다. 이 Beebread는 꽃가루와 꿀로 만든 것으로 꿀벌 애벌레에게 주는 식단입니다.

참고로 이 연구는 암컷 벌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요. 벌은 여왕벌이 알을 낳을 때 수정란과 무정란 두 종류의 알을 낳고, 애벌레 때 이미 암컷•수컷이 나뉜다고 합니다.

맛있다! 왠지 정말 맛있어보인다. 출처: 포토리아

실험 결과, MicroRNA를 추가한 식단을 먹은 애벌레들은 난소를 포함해 몸 크기의 성장이 더뎠다고 합니다. 연구진들은 MicroRNA가 음식과 함께 섭취돼 핵심 유전자들을 조절하는 몸 전체에 퍼지게 된다고 설명했죠.

연구팀에 따르면 꿀벌이 수집하는 꽃가루의 다양성을 감안할 때 식물 microRNA는 다른 꽃가루에는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왕벌이 되는 건 어찌보면 복불복일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