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 종류 "300개 넘는다"
  • 박연수
  • 승인 2017.09.20 13:15

보기만 해도 시원하다. 출처: 포토리아

<한 권으로 끝내는 교과서 실험 관찰> 책을 참고하면 얼음은 육각형의 결정구조입니다. 온도가 낮아지면 물을 이루는 알갱이의 배열이 변해 가운데가 빈 육각 모양을 이루게 되죠.

얼음의 분자구조. 출처: scienceorc

얼음은 사실 육각형 구조 외에도 다른 모양이 있다고 합니다. 화학물리학저널(The Journal of Chemical Physics)에서 나온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얼음은 약 300개가 넘는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일본 오카야마 대학의 마츠이 타카히로박사와 마츠모토 마사카즈 박사가 진행했습니다.

연구진이 발견한 얼음구조. 출처: Hypothetical ultralow-density ice polymorphs

연구진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얼음의 분자구조를 확인했습니다. 얼음은 압력과 온도에 따라 분자 구조가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압력이 높아질수록 얼음의 분자구조는 압축되고 치밀해졌다고 합니다.

외계행성 Kepler-20f의 상상도. 여기서는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Image credit: NASA/Ames/JPL-Caltech

연구를 진행한 마츠모토 마사카즈 박사는 이런 다양한 종류의 얼음을 현실 세계에서는 찾기 어려울 거라고 말했습니다. 밀도가 낮은 배열구조는 초저기압 환경과 극심하게 추운 환경에서만 만들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죠. 외계행성에서는 가능할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