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d 혹은 3과 E 구분 못해? "난독증"
  • 박연수
  • 승인 2017.11.03 16:08

예상외로 흔한 난독증

난독증은 생각보다 흔하게 발견됩니다. 세계 인구의 5~10%가 난독증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배우 조달환씨도 난독증으로 고생했던 경험을 방송에서 고백했던 적이 있습니다.

난독증을 고백한 배우 조달환. 출처: 해피투게더3 갈무리

난독증이 정확하게 뭘까요.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를 참고하면 난독증(dyslexia)은 글을 정확하게 이해하거나 유창하게 읽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난독증이 있으면 글자를 쓸 때도 정확하게 쓰기 힘들죠. 질환은 아닌데 학습장애의 한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읽기장애'라고도 한대요.

읽기장애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는데요. 최근 <Royal Society B>에 발표된 연구 'Left–right asymmetry of the Maxwell spot centroids in adults without and with dyslexia'를 참고하면 빛을 받아들이는 수용기의 이상한 패턴이 난독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난독증이 없는 사람 : 비대칭적

이 연구는 University of Rennes의 Albert Le Floch, Guy Ropars 두 명의 물리학 박사가 진행했는데요.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의 눈 세포를 살펴보면 빛을 흡수하는 원추 세포의 배열이 난독증이 없는 사람과 다르다고 합니다.

산업안전대사전을 참고하면 원추 세포(cone cell)란 색을 구별하는 세포를 말합니다. 안구 당 약 6,7백만 개가 망막의 중심에 주로 밀집해 있습니다. 빛의 파장에 따라 반응하며 색을 식별하고 예민한 시력을 갖게 합니다.

원추 세포. 출처: 생명과학대사전

평범한 사람들의 원추 세포는 양쪽 모양이 서로 다르다고 합니다. 한 쪽은 완벽한 원형이고 다른 한쪽은 퍼진 감자 모양이래요. 만약 왼쪽 눈의 원추 세포가 완벽한 원형이면 오른쪽의 원추 세포 모양은 퍼진 감자 모양인 거죠.

그래서 두 눈은 서로 다르게 빛을 흡수합니다. 각각의 눈으로 들어온 빛의 정보는 뇌로 전달되고 뇌는 더 정확해 보이는 쪽의 빛 정보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런 경험이 오랜 시간 축적되면 뇌는 한 쪽 눈에 더 의존하게 되어 우세한 눈과 열세한 눈을 만든다고 해요.

난독증이 있는 사람 : 대칭적

난독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두 눈의 원추 세포의 배열이 대칭적입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의 눈은 양 쪽 모두 완벽한 원형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떤 물체를 볼 때, 두 눈은 동일한 패턴으로 빛의 정보를 흡수하고 마치 거울 속 이미지를 보듯 물체를 인식하죠.

난독증이 있는 사람은 우세한 눈이 없어 “b”와 “d” 혹은 “3” 과 “E”를 구분을 잘 못합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의 뇌는 대칭되는 모양들을 잘 구분하지 못하게 됩니다.

어떻게 치료할까?

대칭적 세포 배열이 왜 특정한 사람들에게서만 나타나는지는 아직 분명치 않습니다. 학계에서는 가족력이 영향을 미치는 걸로 보아 유전자 때문일지 모른다고 추측하고 있는데요. 아래 영상을 통해 LED를 이용하는 연구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난독증 치료에 LED 램프를 사용했는데요. LED 램프가 매우 빠르게 깜빡깜빡거리면서 눈이 뇌로 이미지를 전송하기 전에 그 이미지 정보를 지우는 원리인데요. 이 치료법의 명칭은 아직 정확히 특정되진 않았습니다.

난독증을 치료해보자. 출처: ouest-france.fr

이 방법이 난독증의 영구적 치료는 아니지만 더 나은 치료법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