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vs 고양이 누가 더 똑똑?
  • 박연수
  • 승인 2017.12.06 16:10

고양이와 강아지. 이웃님은 어느 쪽이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강아지도 똑똑하지만 고양이가 더 영리하다는 이미지가 강하게 느껴집니다. 고양이한테 당하는 강아지들의 모습을 많이 봤거든요.

via GIPHY

유전적으론 개가 더 똑똑해?!

그런데 최근 연구를 보면 유전적으로는 강아지들이 고양이보다 훨씬 더 똑똑하다고 합니다. 미국 밴더빌트 대학(Vanderblit university)에서 진행한 연구 'Dogs have the most neurons, though not the largest brain: Trade-off between body mass and number of neurons in the cerebral cortex of large carnivoran species' 결과입니다. 이 연구는 <Frontiers in Neuroanatomy> 저널에 실렸죠.

밴더빌트 대학 연구팀은 동물들을 대상으로 '대뇌 피질 세포 수'를 조사했습니다. 연구를 이끈 허클라노 하우젤(Herculano-Houzel) 박사는 "대뇌 피질의 신경 세포가 생각이나 계획 및 복잡한 행동을 결정한다"고 말했는데요. 대뇌 피질의 신경 세포 수가 지능을 측정하는 기준이라고 설명했죠.

via GIPHY

하우젤 박사는 고양이와 강아지의 대뇌 피질 세포의 수를 측정해 비교했는데요. 고양이의 평균 대뇌 피질 신경세포 수는 2억 5천만개였고, 강아지는 평균 5억 3천만개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우리 인간은 평균 160억개라고 해요.

강아지의 뇌가 고양이보다 크기 때문에 대뇌피질 신경 세포 수가 많은 건 아닐까요? 뇌가 크다고 해서 대뇌피질 신경 세포가 많은 건 아니라고 하는데요.

다른 동물들의 뇌도 커. 출처: Vanderbilt

연구진은 하이에나, 사자, 갈색 곰, 너구리 등 다른 동물들의 뇌 크기와 강아지, 고양이의 뇌의 크기를 비교했습니다. 골든 리트리버의 뇌는 하이에나, 사자, 갈색 곰보다 작았지만 대뇌 피질 수는 더 많았습니다. 곰은 고양이의 뇌보다 10배 정도 크지만 대뇌 피질 수는 비슷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하지만 언제나 다양성은 존재하며 교육이나 훈련 등 후천적 요인으로 고양이와 강아지의 지능, 능력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연구진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뇌와 관련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래요.

고양이 vs 강아지. 애묘인과 애견인 이웃님들 사이에서 논란이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