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우주 토마토 재배 프로젝트?!
  • 김진솔
  • 승인 2018.04.13 17:24

네덜란드의 작물 연구 개발업체 'Groen Agro Control'은 우주에서 맛있는 토마토를 재배하는 방법을 연구 중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유럽우주국(ESA)의 장기 우주 프로젝트에 사람을 보내기 위한 연구 중 하나인데요.

우주에서 장기 프로젝트를 한다고 하면 식량이 필요하죠. 작물을 우주에서 재배할 수 있다면 우주비행사 등은 장기적으로 우주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처음에 가져가거나 중간에 공급 받을 수 있는 비료의 양은 한정적인데요. 제한된 조건에서 토마토를 맛있게 재배하는 게 이 연구의 목표입니다.

어느 정도 진행됐나?

멋쟁이 토~마~토. 토(마)토! 출처: pixabay
멋쟁이 토~마~토, 토마토! 출처: pixabay

이전에도 우주에서도 재배 '가능'한 토마토 1차 재배는 성공했습니다. 이제는 2차 재배로 더 '맛 좋은' 토마토를 만들기 위해 연구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요.

식물을 잘 키우기 위해서는 비료 안에 적합한 비율과 양의 광물을 넣어야 하는데요. 이번 연구에서는 총 16종의 광물 각각의 섭취가 식물의 생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비료를 뿌리고 나서 아래로 흘러 나오는 비료 용액을 받아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적정량 특히 칼륨, 마그네슘, 칼슘의 비율이 중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꽃을 키우고 열매를 맺는 시기, 줄기와 잎의 크기가 커지는 시기에 각 물질의 조합도 바꿔야 한다고 하네요.

핵심은 '닫힌계'

닫힌계에서 키운 내 감자를 봐요! 출처: 영화 '마션'
"닫힌계에서 키운 내 감자를 봐요!" 출처: 영화 '마션'

우주식물 재배의 핵심은 '닫힌계' 내에서 재배인데요, 닫힌계는 외부와 물질이 통과하지 않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영화 <마션>의 감자밭을 생각해보면 닫힌계를 이해하기 쉬워요. 밖에서 햇빛과 같은 에너지는 비닐을 뚫고 일부나마 들어오지요? 반면 외부와 공기를 비롯한 분자의 출입은 막혀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지구의 생태계와 같은 순환 시스템을 기지 안에 만드는 겁니다! 유기폐기물과 이산화탄소가 모두 물과 식량, 그리고 산소로 재생산돼야 한다는 거죠.

닫힌계에서 싱싱하게 자라고있는 토마토마토마토! 출처: ESA
닫힌계에서 싱싱하게 자라고 있는 토마토마토마토! 출처: ESA

그렇다면 이번 연구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Groen Agro 사의 Lex de Boer는 "우주에서는 한정된 비료로만 식물에게 영양 공급을 해야함에도, 여전히 최고의 작물을 생산하고 싶을 겁니다"라고 말했어요. 단순한 생명 유지만을 위한 게 아니라 지구에서 추구하듯 맛있는 토마토를 키우고자 하는 거지요.

연구진은 "토마토 맛이 나아지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 표현을 정리해보면 재배에 성공한 초기 작물들의 맛은 아무래도 밍밍하고 특별한 맛이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상상해보세요. 일년이 넘는 시간 동안 쭈글쭈글하고 밍밍한 토마토만 먹으면 많이 우울해지겠지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으니까요! 화성에서 키울 토마토, 무슨 맛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