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빛 외계행성 발견? "지구다"
  • 승인 2018.11.18 17:35

이곳은 어디일까요? 오렌지색 외계행성이라도 찾은 걸까요?

오렌지색 행성? 출처: NASA

이곳은 외계행성이 아닙니다. 바로 지구입니다. 이 사진은 지난 10월 7일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우연히 찍힌 사진인데요. ISS가 호주 상공 400km 지점을 지날 때 포착됐습니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오렌지색 담요의 정체는 바로 '대기광(Airglow)'입니다.

이기광? NO~ '대기광(Airglow)'

대기광 영롱해라. 출처: 유튜브/IACvideos

대기광(Airglow)은 대기 중의 분자나 원자가 태양에서 오는 자외선과 화학적으로 반응하며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반응으로 대기 안의 원자들은 서로 부딪히며 전자에너지를 방출하는데요. 위 사진 속에서처럼 아름다운 빛을 내뿜게 됩니다. 우주에서 본 지구의 대기광은 마치 부드러운 빛으로 만든 담요로 감싼 것처럼 보이는데요. 대기광(Airglow)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대부분 초록색을 띱니다. 하지만 이번의 경우처럼 다른 색을 볼 수 있기도 하죠.

오로라와는 달라

극지방의 오로라. 출처: fotolia

대기광의 모습은 오로라와 비슷해 보이기도 하는데요. 오로라와 대기광은 다른 현상입니다. 오로라는 지구 밖에서 입사하는 대전입자가 지구 대기권 상층부의 기체와 마찰해 빛을 내는 현상인데요. 태양풍을 따라 지구 근처에 왔다가 지구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로 고위도나 극지방에 가까울수록 오로라 현상이 잘 관측됩니다.

또한, 오로라는 고에너지 입자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반면, 대기광(Airglow)은 화학적 발광이기 때문에 강도도 약하고 스펙트럼의 종류도 더 적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기광(Airglow)은 오로라와 달리, 전세계에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무지개 같은 대기광(Airglow)도 있다

여러빛깔~ 출처: Wikimedia Commons
여러 빛깔~ 출처: Wikimedia Commons

대기광은 빛의 띠가 하늘을 가로질러 생길수도 있지만, 다양한 색이 조합돼 무지개처럼 나타날수도 있는데요. 지구에는 이렇게 종종 무지개 빛깔 대기광이 포착되기도 합니다. 대기광(Airglow)이 무지개처럼 다양한 색을 띨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대기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원소와 분자 때문인데요. 붉은색은 지상으로부터 약 60~80km 상공에서 발생하는데 OH 분자가 자외선에 반응하며 발생한다고 합니다. 초록색 빛은 약 90~100km 상공에서 발생하는데 산소 원자 때문에 발생합니다. 또 오렌지색은 나트륨 원자에 의해 나타납니다.

예쁘다. 출처: NASA Goddard's Conceptual Image Lab/B. Monroe

아름다운 대기광은 과학자들에게 상층부 대기에 관한 정보도 알려준다고 하는데요. 대기광(Airglow)은 지구와 우주가 만나는 지점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지구와 우주 경계면에서 입자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우주 날씨와 지구 날씨가 어떻게 관련 있는지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밤하늘 감상하고 가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