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플라스틱 영향 밝혔다
  • 승인 2019.01.16 19:30

초미세플라스틱(나노 플라스틱)이란?

눈에 보이지 않아 더 무서운.. 출처: fotolia

• 미세플라스틱이 쪼개지거나 분리되면서 생기는 미세플라스틱 중 가장 작은 플라스틱으로 크기는 약 1 마이크로미터(<1 μm)이하 입니다.
  • (초)미세플라스틱은 수 미리미터(<5 mm)에 해당하는 미세플라스틱과 달리, 눈이나 현미경으로도 관찰이 어려울 정도로 작은 플라스틱입니다.
  • 현재 환경에 얼마나 있는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아직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특히 체내 흡수와 분포, 생물학적인 안전성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뭘 발견했는데?

(초)미세플라스틱 제브라피쉬(물고기) 배아 흡수 과정에 대한 모식도. 출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 국내연구진이 최근 사회적 이슈인 (초)미세플라스틱(나노 플라스틱)의 체내 흡수와 복합독성 영향을 실험동물인 제브라피쉬를 이용해 검증했다고 합니다.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환경질환연구센터 정진영 박사팀과 질환표적구조연구센터 이정수 박사팀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나노분야의 과학전문저널인 <나노스케일>에 게재됐습니다.

어떻게 조사했지?

녹색형광을 띈 (초)미세플라스틱(50나노미터)에 노출된 제브라피쉬 형광 이미지. 출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 연구팀은 (초)미세플라스틱이 대표적인 실험동물인 제브라피쉬 배아에서 크기에 따라 난막을 통과해 배아 체내에 쌓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초)미세플라스틱이 작을수록 난막을 더 많이 통과해 체내에 축적됐습니다.
  • 특히, 배아의 기관 중 배아의 영양을 공급하는 난황에 대부분이 축적되며, 이외에도 신경이나 각종 기관에 분포되는 것을 형광분석을 통해 관찰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초)미세플라스틱이 미토콘드리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한 전자현미경 사진. 출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 (초)미세플라스틱을 흡수한 제브라피쉬 배아를 전자현미경을 통해 세포 수준에서 관찰한 결과, 미토콘드리아를 미세하게 손상시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즉, 이는 (초)미세플라스틱이 몸 속에 분포되면서 세포 안에 있는 미토콘드리아에 영향을 주고 다른 물질에 의한 독성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연구가 왜 중요하지?

• (초)미세플라스틱의 체내 흡수/분포 및 생체 영향에 대한 연구로, 국민생활과 밀접한 (초)미세플라스틱의 안전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관리 방안 마련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진영 박사. 출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