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 만큼 흥미로운 '박테리아형'
  • 이상진
  • 승인 2019.01.31 20:45

박테리아는 지구 환경의 어느 곳에서나 발견되는 매우 작은 생명체입니다. 박테리아는 크기는 작지만 지구상에서 가장 번성하고 있는데요. 땅이나 물, 공기 등 외부 환경은 물론이고 우리의 몸 안에서도 뿌리를 박고 살아갑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기생하는 박테리아가 모두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장에서 사는 '지배적인 박테리아' 따라 유형 나뉘어

우리 몸 안에는 우리의 세포 수와 비슷한 정도의 박테리아가 살아가는데요. 대략 60~100조 마리라고 합니다.

독일 하이델베르크 유럽분자생물학연구소는 인체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박테리아를 찾아냈습니다. 출처: pixabay

독일 하이델베르크 유럽분자생물학연구소는 인간의 침이나 피부, 대변 등의 표본을 채취해 어떤 박테리아가 기생하고 있는지 연구했는데요. 연구 결과 우리 몸 안에서는 △박테로이데스 △프레보텔라 △루미노코쿠스 등 3종의 박테리아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연구소에 따르면 인종과 지역에 상관없이 관찰 대상이었던 379명 모두에게서 위와 같이 3종의 지배적인 박테리아형이 나타났죠.

유럽분자생물학연구소의 바이오인포매틱스학자인 페어 보르크 박사는 지배적 박테리아 3종을 기준으로 일종의 박테리아형을 나눴는데요. 보르크 박사에 따르면 사람은 마치 혈액형처럼 △박테로이데스형 △프레보텔라형 △루미노코쿠스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혈액에 유형이 있는 것처럼, 박테리아도 유형이 있습니다. 출처: wikimedia commons

카를 란트슈타이너가 인간의 혈액에 유형이 있다는 것을 밝힌 것처럼, 인간의 박테리아도 유형에 따라 나눠볼 수 있다는 건데요. 박테리아마다 효소가 다르기 때문에 하는 역할에도 차이가 난다는 설명입니다.

먼저 박테로이데스 유형은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능력이 좋다고 해요. 그런 까닭에 장에서 박테로이데스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은 비만일 확률이 적습니다. 또 박테로이데스는 바이오틴을 많이 만듭니다. 바이오틴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이죠.

반면, 장에서 프레보텔라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한 사람이라면 배탈이 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하지만 프레보텔라가 티아민을 생성하기 때문에, 프레보텔라 유형의 사람은 육체와 정신의 지구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면 박테리아가 루미노코쿠스 유형일지도. 출처:pixabay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면 박테리아가 루미노코쿠스 유형일지도. 출처: pixabay

루미노코쿠스는 포도당을 잘 흡수하는데요. 때문에 루미노코쿠스 유형의 사람은 살이 찔 확률이 높습니다. 흔히 '물만 먹어도 살찐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루미노코쿠스 유형의 사람에게는 특히 와닿는 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장내 지배적인 박테리아의 구성에 따라 비만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미국 워싱턴대학의 제프리 고든 교수는 비만 생쥐와 마른 생쥐의 장내 박테리아를 추출해 무균 상태의 생쥐에게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비만 생쥐의 장내 박테리아를 투여한 무균 상태였던 생쥐들이 마른 생쥐의 장내 박테리아를 주입한 무균 상태였던 생쥐들에 비해 체지방 증가량이 2배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이종호, <침대에서 읽는 과학>, 서울:북카라반,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