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사는 장수 물고기 "급감하는 중"
  • 문현식
  • 승인 2019.02.07 06:10

호주에서 무려 84세 물고기가 발견돼 놀라움을 준 적이 있습니다. 호주 남부 해안 어족 관리팀 수산부가 발견한 이 물고기는 바이트 레드피쉬(학명 Centroberyx gerrardi, 금눈돔과) 암컷의 나이를 조사해 이런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호주 수산부는 매년 1만7천여 마리의 물고기 나이를 조사하는데, 이를 통해 물고기 연령대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호주 남부 해안서 발견한 무려 84세 먹은 물고기 '바이트 레드피쉬' 출처: 호주 해안 어족 관리팀 수산부
호주 남부 해안서 발견한 84세 물고기 '바이트 레드피쉬' 출처: 호주 해안 어족 관리팀 수산부

이처럼 오래 사는 장수물고기가 점차 사라진다고 하는데요. 미국 워싱턴대 연구팀은 "장수물고기의 개체가 급감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물고기는 개체나 종, 그리고 수중 환경에 따라 수명이 천차만별입니다. 학자들은 심해에 사는 특정한 물고기의 경우 최대 200년까지 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중 연구진은 수명이 24년에서 140년 정도인 물고기 종을 장수 물고기로 분류했습니다.

장수물고기의 번식과 상태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진은 어선이 잡은 물고기의 양을 10여년에 걸쳐 수집하고 추정할 수 있는 모델을 수립했습니다. 60종의 물고기를 일부 지역에서 포획한 수량을 수 년 간 수집하고, 과거 포획량을 기록한 문헌 데이터와 비교한 뒤, 수학적 가정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전 세계 5개 대양에 살고 있는 개체 수로 확산해 예측한 것입니다.

오래 사는 장수물고기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출처: pixabay
오래 사는 장수물고기가 점차 사라진다. 출처: pixabay

이렇게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물고기보다 장수물고기의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다는 사실을 연구진은 발견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고기는 장수할수록 인간에게 포획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통상 오래살수록 몸집이 커집니다. 2~3년 사는 물고기보다 수십년 사는 물고기는 확률적으로 평생 한 번 정도는 그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 결과 장수하는 물고기의 종은 갈수록 인간에게 포획되는 확률이 계속 낮아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일부 어종의 경우 최악의 상황에서 최대 97%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왜 수명이 짧은 물고기보다 장수물고기가 더 빨리 사라지는지 원인도 추정했습니다. 장수물고기들은 갈수록 수중 환경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바로 연구진의 추정입니다.

연구진은 근 10여년에 걸쳐 어선이 잡은 물고기의 양을 수집하고 추정할 수 있는 모델을 수립했다. 출처: pixabay

장수 물고기 생존에 가장 중요한 요건 중 하나는 번식이 용이한 환경입니다. 하지만 수중 생태계가 오염되고 수질이 악화되면서 장수물고기 번식에 용이한 환경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장수물고기가 알을 부화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부화가 되지 않으면서 장수물고기도 점차 숫자가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루이스 배닛 워싱턴대 교수는 "우리의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장수물고기의 수가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발견했다"며 "장수물고기가 사라진다는 것은 해양 생태계가 달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암시하기 때문에 수중 환경 오염의 가능성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현대생물학>에 개재됐습니다.

Lewis A.K. Barnett et al. Old-Growth Fishes Become Scarce under Fishing. Current Bi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