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 치료제에 내성 생긴 바이러스 발견
  • 강지희
  • 승인 2019.03.18 16:45
  • 조회수 1935

백신. 출처: pixabay

B형 간염 바이러스는 만성간염, 간경화, 간암을 유발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매년 60만 명이 B형 간염 바이러스와 관련된 질환으로 사망한다고 하는군요.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생제로 테노포비어가 가장 많이 쓰입니다. 테노포비어는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중합 효소를 타깃으로 하는 강력한 핵산 유도체로, 현재까지 테노포비어는 내성이 없다고 알려져 있죠.

하지만 테노포비어를 무력화시키는 내성 돌연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습니다. 건국대학교 김균환, 박은숙 교수와 서울대학교의 이정훈 교수로 이루어진 연구팀은 테노포비어에 대한 내성 바이러스를 환자로부터 분리 동정하고, 약제 내성 원리를 규명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내성이 생긴 이유는?

연구팀은 내성 바이러스가 확인된 2명의 환자로부터 바이러스의 중합 효소의 역전사 효소(RT, Reverse transcriptase) 부위의 돌연변이의 프로파일을 분석했습니다.

테노포비어 약제 내성 돌연변이의 약제 감수성 분석. 출처: 한국연구재단

그 결과, 중합 효소의 4군데 부위에 돌연변이가 생겼습니다. 약에 대한 감수성을 15배 이상 감소시켜, 약제 내성과 돌연변이가 일어났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진은 역전사 효소 부위의 돌연변이 클론을 제작하여 분석했습니다. 그 중에서 중합효소 부위인 rtS106C [C], rtH126Y [Y], rtD134E [E]가 약제 내성과 관련된 새로운 돌연변이임을 발견했죠.

그림을 보면 중합 효소의 4군데에 돌연변이가 생긴 CYEI는 정상 바이러스에 비해 각각 24배, 15배 이상 약에 대한 감수성이 떨어졌으며, 바이러스 돌파가 생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연구팀은 4개의 돌연변이가 동시에 생겨야 테노포비어에 내성이 생긴다는 것을 보고함으로써 테노포비어의 내성 바이러스 출현이 적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테노포비어의 새로운 내성 돌연변이를 최초로 규명해 내성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항바이러스의 개발이 시급하다는 점을 알렸습니다.

김균환 교수. 출처: 한국연구재단

김균환 교수는 "향후 만성 B형 간염의 새로운 항바이러스제 개발이 긴급히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해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정훈 교수. 출처: 한국연구재단

이정훈 교수는 "모든 B형 간염바이러스에 대한 경구용 약제는 내성 돌연변이를 유발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무분별한 항바이러스제 치료는 삼가야 할 것"이라며, "다만 적절한 항바이러스제는 간경화 및 간암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며 내성 돌연변이의 발생 빈도는 크게 높지 않으므로 불필요한 두려움은 금물"이라고 덧붙였습니다.

Identification of a quadruple mutation that confers tenofovir resistance in chronic hepatitis B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