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쥐 독감 바이러스 인체 감염 주의
  • 이상진
  • 승인 2019.03.20 15:25

박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aemagglutinin)가 인체에 감염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스위스 취리히대학 의과대학와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 생물학 및 의학대학원 등 공동연구팀의 연구 결과인데요. 공동연구팀은 연구 결과를 <Nature>에 발표했습니다.

박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aemagglutinin), 메르스와는 무관

지난 2015년 낙타를 매개로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중동호흡기증후군이 대한민국을 공포에 빠뜨렸습니다. 바로 메르스 사태인데요. 한국은 중동을 제외했을 때 메르스가 가장 크게 창궐한 지역입니다. 2015년 확진자 186명, 사망자는 38명이 발생했습니다.

본래 박쥐로부터 메르스 바이러스인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가 낙타에 옮겨갔고, 이후 여러 경로를 통해 사람에까지 감염된 사례입니다.

알고보면 바이러스 덩어리인 박쥐. 배트맨 어쩔. 출처:wikimedia commons
바이러스 덩어리 녀석. 배트맨 어쩔. 출처: wikimedia commons

박쥐는 메르스 외에도 에볼라와 사스 등을 퍼뜨린 주범이기도 합니다. 박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aemagglutinin)는 이와는 또 다른 바이러스입니다.

여담이지만 박쥐는 침투한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막는 '인터페론' 물질을 끊임없이 만들어낸다고 해요. 인간 등 다른 포유 동물이 바이러스가 침투해야만 인터페론을 만드는 것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박쥐는 이처럼 늘 바이러스에 대비하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서도, 바이러스에 굴복하지 않는다는 분석입니다. 또 박쥐는 비행시에 몸 온도가 40도가 넘어가는데요. 높은 온도는 바이러스를 무력하게 만듭니다.

박쥐 독감 바이러스, 일반 독감 바이러스와 감염 경로 달라

일반 독감 바이러스는 동물의 호흡기관을 연결하는 세포에서 'sialic acid'라는 분자를 결합해 전염됩니다. 비슷한 수용체가 있는 동물들에게만 퍼지는 것인데요. 이번 연구에 따르면 박쥐 독감 바이러스는 일반 독감 바이러스와는 감염 경로가 다릅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박쥐의 독감 바이러스는 MHC-II라는 세포 표면의 단백질을 통해 숙주의 세포로 침입합니다. 호흡기가 아닌 단백질수용체를 통해 체내에 침투하는 건데요.

문제는 박쥐 독감 바이러스를 옮기는 해당 단백질수용체를 생쥐와 돼지, 닭 등 다양한 종이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돼지와 닭은 일반 독감 바이러스를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 동물들인데요.

박쥐 독감 바이러스는 인체에 직접 침투하거나, 가축 등을 통해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처: fotolia

연구팀은 MHC-II 단백질을 통해 박쥐 독감이 인체에 직접적으로 감염되거나 돼지와 닭 등 가축을 먼저 감염시킨 뒤, 이 가축들이 다시 인간에게 박쥐 독감을 옮길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박쥐는 에볼라와 사스, 메르스 등을 포함한 65종 이상의 인간병원균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들 바이러스는 인체에 직접 감염되거나, 돼지 등 포유류와 조류 등 중간 과정을 거쳐 인간에게 전염된 바 있습니다.

Umut Karakus, MHC class II proteins mediate cross-species entry of bat influenza viruses, Nature,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