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 '외계생명체 단서일 가능성'
  • 승인 2019.03.26 18:30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 무맛의 독성가스입니다. 만약, 우리가 일산화탄소에 노출돼 흡입하게 되면 혈액 속 헤모글로빈과 결합해 산소와의 결합을 방해하는데요.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과의 친화력이 산소보다 무려 200배나 더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산소와 결합해야할 헤모글로빈이 일산화탄소와 결합하게 되면서 체내의 산소 공급이 부족해집니다.

미국의 노동안전위생국(OSHA)에 따르면 일산화탄소를 많이 흡입하게 될 경우 두통,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제때 치료받지 못할 경우 심장과 뇌와 같은 신체 주요 부위가 영구적으로 손상돼 최대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무색, 무취, 무맛 일산화탄소. 출처: fotolia

그런데 <The Astrophysical Journal>에 게재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이 일산화탄소가 외계생명체를 찾는 단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켄타우루스(Centaurus)자리의 프록시마성의 궤도를 돌고있는 암석형 행성들은 액체상태의 물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NASA, ESA, G. Bacon (STSc)
켄타우루스(Centaurus)자리의 프록시마성 궤도의 암석형 행성들은 '액체 상태 물' 존재 가능해. 출처: NASA, ESA, G. Bacon (STSc)

일산화탄소는 우주생물학자들이 외계생명체를 찾을 때 사용하는 생명지표(biosignature)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다수 과학자들은 일산화탄소를 오히려 생명지표와 반대되는 가스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일산화탄소는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탄소 공급원이자, 이론적으로 생명체가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먹어치워야만 하는 대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생각했을 때 외계행성의 대기에서 많은 양의 일산화탄소의 발견은 생명체의 부재를 뜻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에서는 다른 관점이 제시됐습니다. 연구진들은 약 30억년 전 지구의 대기 화학 작용을 이해하기 위해 컴퓨터 모델링을 실시했는데요. 당시 지구의 대기에는 산소를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지구에서는 미생물 형태의 생명체가 살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다세포 생명체의 가장 초기의 화석은 약 6억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일산화탄소는 켄타우루스자리의 프록시마성처럼 적색 왜성의 거주가능구역에 있는 행성의 산소가 풍부한 대기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출처: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UCR)
일산화탄소는 켄타우루스자리의 프록시마성처럼 적색왜성의 거주가능구역에 있는 행성의 산소가 풍부한 대기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출처: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UCR)

연구팀에 따르면 그때의 일산화탄소는 오랜 기간 축적돼 있어 오늘날 대기의 일산화탄소 수준보다 약 1,000배나 더 높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 컴퓨터 모델을 외계행성 시스템에 적용했는데요. 특히, 은하계의 별 중 75%를 차지하면서 작고 희미하게 빛나고 있는 적색왜성(red dwarf) 위주로 적용시켰다고 해요.

외계행성에 의해 가려진 항성 상상도. Image Credit : NASA
외계행성에 의해 가려진 항성 상상도. 출처 : NASA

그 결과 연구진들은 대기에 산소가 많아 거주 가능한, 적색왜성의 행성 대기에는 일산화탄소 농도 역시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번 연구의 주요 저자이자 캘리포니아 대학교 리버사이드의 지구과학과부의 박사 후 연구원 Edward Schwieterman은 "행성들의 각각 다른 천체 물리학적인 환경을 고려했을 때, 우리는 높은 농도의 일산화탄소를 촉진시키는 미생물권 발견에 놀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확실한 건 이러한 행성들이 지구에 살고 있는 인간이나 동물에게 살기 좋은 장소는 아닐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dward W. Schwieterman et al., “Rethinking CO Antibiosignatures in the Search for Life Beyond the Solar System”, The American Astronomical Society(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