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닮은 엑소좀 억제하는 암 치료법 개발
  • 승인 2019.04.11 09:45

엑소좀이란?

• 엑소좀은 세포에서 분비되는 50~150nm의 작은 소포체로서 세포가 가지고 있는 단백질과 RNA를 포함하고 있어 세포의 성질과 상태를 대변해주는 아바타 역할을 합니다.
  • 암에서 분비되는 엑소좀은 정상적인 세포에 물질을 전달해 암의 진행과 전이에 크게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과학자들은 암세포에서 유래된 엑소좀의 조절로 항암효과가 기대됩니다.
암세포 물리쳐라! 출처: pixabay
암세포 물러가라! 출처: pixabay

뭘 발견했는가?

• 경북대학교 백문창 교수 연구팀이 암세포 닮은 엑소좀 억제하는 암치료법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 연구팀은 기존 약물 중에서 암세포 유래 엑소좀의 억제제를 발굴하고 이를 통한 암치료법을 제시했습니다.
설피속사졸의 발굴과정 및 엑소좀 분비 억제 효과. 출처: 한국연구재단

어떻게 조사했나?

• 연구팀은 신약재창출(drug repurposing) 방법을 통해 FDA 승인 약물 라이브러리에서 엑소좀 분비 억제 효과를 나타내는 '설피속사졸(Sulfisoxazole)'을 발굴했습니다.
  • 신약재창출(drug repurposing)이란 출시 또는 실패 약물로부터 다른 새로운 질환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신약 개발 방법입니다. 약물의 안정성이 이미 입증됐으므로 신약 개발 기간이 대폭 단출되고 성공률도 높습니다.
  • 설피속사졸(Sulfisoxazole)은 오랜 시간 인체에 사용돼 항셍제로서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입증된 약물이며, 신약재창출을 통해 실제 임상 진입에 유리하다는 장점을 적극 이용하기 위해 선택됐습니다.
  • 연구팀은 엑소좀 분비를 억제해 암의 증식 및 전이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동물 실험으로 증명했습니다.
설피속사졸의 엑소좀 분비 억제 기전. 출처: 한국연구재단

특이한 점은?

• 연구팀은 설피속사졸의 표적을 새롭게 규명하고 엑소좀 분비 억제 기전을 밝혀냈습니다.
  • 유방암 세포에 처리된 설피속사졸은 '엔도테린 수용체 A'에 결합하고 엑소좀 분비를 감소시키며 엑소좀 내 포함된 마이크로 RNA와 단백질의 성분을 변화시켰습니다.
  • 약물의 엔도테린 수용체 A가 엑소좀 분비의 조절자 역할을 수행한 것입니다.

이 연구가 왜 중요할까?

• 설피속사졸은 FDA 승인 항생제로서 오랜 시간 인체에 사용된 안전한 약물입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암세포 유래 엑소좀의 분비 만을 선택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억제제로서의 사용 가능성을 새롭게 제시했습니다.
백문창 교수. 출처: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