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새우에서 "코카인·살충제 성분 검출"
  • 이상진
  • 승인 2019.05.07 14:05

과학자들이 영국의 야생새우에서 코카인과 살충제 등을 검출했습니다. 하지만 왜 해당 성분들이 야생새우에서 검출됐는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야생새우에서 코카인 등 마약성분이 발견됐지만 과학자들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출처:fotolia
야생새우에서 마약 성분이 발견됐지만 과학자들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출처: fotolia

영국 킹스칼리지 생명과학과와 의학과 등 공동 연구팀이 영국 잉글랜드 동부의 수도권 외곽에서 잡은 야생새우에서 코카인 등 마약 성분과 금지된 살충제 성분을 검출했다는 연구 결과를 <Environment International>에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지난해 7월 해당 야생새우의 샘플을 수집했는데요. 영국 동부의 서퍽 카운티에 속한 Aled, Deben, Gipping, Stour, Waveney 등 5개 강 유역의 15개 지점에서 샘플 수집이 이뤄졌습니다.

그런데 연구팀이 수집한 야생새우들에서 하나도 빠짐없이 코카인 성분이 발견된 것은 물론 그 외 높은 비율로 다른 마약 성분과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고 해요. 또 마약과 살충제 성분 이외에 마취제인 리도카인 성분도 양성 반응을 보였습니다.

야생새우 샘플은 서퍽 카운티의 5개 강 유역에서 수집됐습니다. 출처:Thomas H. Miller et al(2019).
야생새우 샘플은 서퍽 카운티의 5개 강 유역에서 수집됐습니다. 출처: Thomas H. Miller et al(2019).

뿐만 아니라 영국에서 금지된 살충제 성분인 페누론 등도 검출됐고 파티에서 마약 등의 용도로 쓰이는 것으로 알려진 동물진정제 케타민과 트라마돌도 검출됐습니다. 연구팀은 야생생물에서 불법 마약과 살충제 성분이 수집된 모든 샘플에서 발견됐다는 사실이 상당히 놀랍다고 말했는데요.

연구팀은 도시의 경우 코카인 등 마약 성분이 하수도를 통해 누수되거나 흘러나올 수 있지만 수도권 외곽에서 발견된 마약과 살충제 성분의 경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는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연구팀은 야생새우 샘플에 67개의 화합물 성분에 대한 양성반응을 검사했는데요. 이 가운데 야생새우들은 56개 성분에 양성 반응을 보였습니다. 야생새우 샘플에서 코카인은 100%, 리도카인은 95%, 페누론이 86% 등으로 검출됐다고 해요. 문제는 불법적인 약물의 경우 농도가 낮더라도 생물군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겁니다.

바다를 오염시키는 플라스틱의 위험에 비해 강에 풀린 화학물질의 위험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출처:fotolia
바다를 오염시키는 플라스틱의 위험에 비해 강 속 화학물질의 위험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출처: fotolia

연구팀은 "코카인 등 불법 약물 성분이 영국 서퍽 카운티에서만 문제가 되는지 아니면 영국의 다른 지역과 다른 국가에서도 문제가 되는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는데요. 연구팀은 또 "플라스틱 오염으로 인한 바다 수생생물의 위험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만 '보이지 않는' 화학오염에 대한 강 수생생물의 노출과 그로 야기되는 위험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며 "정책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Thomas H. Miller et al, “Biomonitoring of pesticides, pharmaceuticals and illicit drugs in a freshwater invertebrate to estimate toxic or effect pressure”,   Environment International Published Online(2019), https://doi.org/10.1016/j.envint.2019.04.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