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 치료 새 전략 제시
  • 이상진
  • 승인 2019.06.04 22:50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인 비만세포 과립을 이용해 역설적으로 줄기세포의 염증 제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국내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나와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새로운 전략이 제시될 전망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가 개발될 전망입니다. 출처:fotolia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될 전망입니다. 출처: fotolia

부산대학교는 김형식 치의학전문대학원 교수와 강경선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수, 이병철 박사 연구팀이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피부염을 일으키는 비만세포 과립을 이용해 줄기세포의 염증제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최근 항체제제 등을 비롯한 치료제가 개발되고 있지만 반복 투여와 고비용 문제 등 아직 검증되지 않은 장기간 투여 후 부작용에 대한 우려 등이 여전히 존재하는데요. 그래서 최소한의 투여로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에 대한 수요와 관련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었습니다.

이 가운데 최근 부산대와 서울대 공동 연구팀이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과 만성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염증세포인 비만세포의 과립에 치료제인 줄기세포가 노출되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염증제어능력(치료 효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비만세포 과립의 줄기세포 치료능 향상 기전. 출처:부산대학교
비만세포 과립의 줄기세포 치료능 향상 기전. 출처: 부산대학교

학계에는 염증신호가 주어질 때 치료제의 효과가 높아진다는 다수의 보고가 있어는 왔지만 지금까지 특정 질환에서 어떤 염증신호가 어떤 기전을 통해 치료제의 효과를 향상시키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죠. 연구팀은 아토피를 일으키는 비만세포 과립을 치료제로 배양 중인 제대혈 줄기세포에 첨가해 역설적으로 줄기세포의 염증제어 능력과 상처치유·피부재생 능력 등이 높아져 치료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비만세포 과립 중 간지럼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이 줄기세포에 노출되면 줄기세포에 존재하는 히스타민 수용체 중 1번 및 4번을 통해 연구팀이 선행연구에서 밝혀낸 염증제어효과의 핵심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 E2 등의 생산이 비약적으로 증가한 것이죠.

또 비만세포 과립에 포함된 히스타민 이외의 염증 물질은 줄기세포가 염증억제뿐만 아니라 상처치유와 피부재생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단백구 화학주성 단백질 (MCP)-1 또는 혈관내피성장인자 (VEGF) 등의 성장인자를 분비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이러한 비만세포 과립에 의해 치료효능이 고도화된 줄기세포는 세포 수준에서 비만세포와 B 림프구의 성숙 및 활성화를 억제시키고 피부를 구성하는 각질세포의 증식을 촉진했다고 해요. 게다가 아토피 피부염 및 창상 동물모델에서는 각각 염증제어를 통한 향상된 치료효과와 창상치유 및 재생촉진 효과를 보였습니다.

김형식 부산대 교수. 출처:부산대학교
김형식 부산대 교수. 출처: 부산대학교

김형식 부산대 교수는 "환자에게 투여된 줄기세포가 병변부위에서 치료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전을 밝힌 것이 더욱 의미 있는 성과"라고 강조했습니다.

공동 연구를 수행한 강경선 서울대 교수는 "향후 줄기세포 기능을 향상시키는 최적의 인자 조합을 발굴해 세포기능 고도화 프로토콜을 더욱 단순화시키고 실용화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Theranostics>에 게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