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 다중 표적 유전자 가위 기술 '암 겨눈다'
  • 강지희
  • 승인 2019.07.20 11:50

유전자 참고 이미지. 출처: pixabay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 (CRISPR-Cas9)은 표적 유전자 염기 서열 중 교정 대상 부위로 선택적으로 안내해 주는 RNA(sgRNA)와 선택된 유전체 서열에 따라 교정 대상 부위를 자르는 절단 효소 Cas9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유전체의 표적부위를 정확히 찾아내 유전자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CRISPR-Cas9은 생명과학 분야 전반에 걸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죠. 특히 암세포를 직접 공격할 수 있는 면역 세포 내 표적 유전자를 교정하여 치료하는 세포유전자 면역 치료 요법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테라그노시스연구단 장미희 박사팀은 세종대학교 홍석만 교수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외부 전달체의 도움 없이 부유 세포막으로 직접 전달이 가능하며, 다중 유전자를 동시에 표적으로 삼으면서도 매우 간편하게 교정이 가능한 유전자 가위 기술을 새롭게 개발했습니다. <Biomaterials>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연구팀은 '혈액암 세포'의 표면에 발현되는 면역 체계를 방해하는 단백질들을 동시에 억제하고, 면역 세포인 '세포독성 T 세포'를 활성화시켜 항암 면역 치료가 가능한 새로운 유전자 가위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연구했는가

다중 표적 유전자 편집 작동 원리 및 면역 치료 기전. 출처: KIST

연구팀은 연구팀이 개발한 유전자 가위 기술을 적용해 세포독성 T 세포의 면역 반응을 향상시킴으로써 항암 면역 치료에 응용했습니다. 자연계 유래의 세포막 침투 펩타이드 (cell-penetraing peptide, CPP)를 Cas9 단백질 내에 함께 발현시켜줌으로써, 외부의 전달체 없이 음전하를 가진 sgRNA 와 자가 조립이 가능하며 세포막을 스스로 통과하는 시스템으로, 다중 유전자를 표적으로 하는 multiple sgRNA들과의 단순 혼합만으로 손쉽게 다중 유전자 편집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T 세포는 면역 기능의 활성화와 동시에 그 기능을 억제하는 체크포인트 면역 관문 분자(checkpoint molecule)을 세포 표면에 발현합니다. 특히 T lymphoma 세포 표면막에 PD-1 ligand (PD-L1, PD-L2)들이 발현돼 있으면, 세포독성 T 세포 표면막에 발현되는 PD-1 수용체와 결합해 PD-1 수용체 하위 신호 전달 기작에 의해 암세포를 공격해야 할 세포독성 T 세포의 활성화가 닫히게 되면서 암치료 효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는데요.

다중 표적 유전자 편집에 따른 T 세포 매개 암살상 능력 증가 확인. 출처: KIST

국내 연구진에서 개발된 유전자 가위 복합체를 이용해 PD-L1과 PD-L2 다중 유전자의 발현을 동시에 저해했을 때 세포독성 T 세포내 PD-1 수용체 신호 전달이 억제돼 IFNγ, TNFα, perforin 등 항암면역 활성을 지닌 효과기 분자의 생산이 현저히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다중 유전자가 동시에 제거가 됐을 때 유전자 단독 편집에 비해 세포독성 T 세포에 의한 암세포 살상능력이 4배 가까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에 유전자를 전달하는 경우 새롭게 개발된 유전자 가위 복합체를 기존의 전기 충격 요법과 함께 병행 실시했을 때 유전자 가위 단독 처리에 비해 8배 가까이 유전자 교정 효능이 증가됨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새롭게 개발된 유전자 가위 기술은 다양한 면역세포에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암뿐만 아니라 자가면역질환, 염증성 질환 등 다양한 질병 치료제 개발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의 전망

장미희 박사. 출처: KIST

KIST 장미희 박사는 "새롭게 개발된 유전자 가위 기술은 다양한 면역세포에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암 뿐만 아니라 자가면역 질환, 염증성 질환 등 다양한 질병 치료제 개발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박한결 2019-07-21 19:01:42
ㅋㅋㅋ 근데 설마 저게 될거라 생각하냐? Cas9 protein이 저 뭐시기 효소로 통과해서 세포 여리저리 들락날락 거리는게 암세포가 있는 수십억개의 세포에 정상적으로 작용될것이라 생각하는거임? 당연히 성공률이 1/1에 수렴하지 않으면 저것중에 Guide RNA가 DNA에 잘못 붙어서 몇천개의 세포 정도는 노무현 운지해서 부엉이바위에 떨어지겠지. 그러면 치료끝! 했는데 안치료되서 암 재발함 ㅅㄱ 그런데 CRISPR-Cas9가 무슨 만능인줄 아나. 저게 그냥 유전자 붙이는게 아니고 자르는 기술이라 ㅈㄴ 불안정한 기술인데 헬조선 조센징 특성상 그냥 몇번 실험하다가 어쩌다 한번 되서 보고서에 "와 획기적인 신기술" 과장광고 쓰고 저걸로 회식이나 하러 갔겠지. 저건 쓰레기기술. 조센징들은 모두 화형시켜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