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은 줄이고 근육은 늘려주는 '지초추출물'
  • 강지희
  • 승인 2019.12.11 17:00

지초와 지초 뿌리. 출처: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능연구본부 하태열 박사 연구팀은 지초추출물이 비만으로 인해 감소된 근육량과 근육기능을 개선하고 체중은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는 걸 밝혀냈습니다. 지초는 자초라고도 불리는데요.  뿌리는 붉은 색을 띠고 주요성분으로는 시코닌류이며 지초뿌리는 항산화, 항염활성 뿐만 아니라 피부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향후 지초추출물은 비만을 예방하고 비만으로 인한 근감소증을 개선하는 소재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지초 추출물, 체중은 줄여주고 근육은 늘려주고

근감소증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근육량과 근력이 감소하는 증상입니다. 그 결과 신체 기능의 감소로 일상생활의 활동장애를 유발시키죠. 근감소증은 주변근육의 약화로 인한 관절염, 허리통증 등을 가중시키며 골절 및 낙상 등으로 인해 노인의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주요원인의 하나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근육의 감소는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비만, 당뇨,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 등 노인성 만성질환의 발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현재로서는 운동과 고단백식이만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데요. 그러므로 치료제, 식이요법 및 운동프로그램 개발 등 근감소증 극복을 위하여 각 분야에서 연구와 보완대책 수립이 절실한 실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연구팀이 지초추출물이 비만으로 인해 감소된 근육량과 근육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를 내놓았습니다. 연구팀은 비만 실험쥐에 지초추출물 0.25%가 포함된 사료를 10주 동안 급여했는데요. 실험 결과 실험군 쥐는 대조군에 비해 체중이 감소하고 근육량은 유의하게 늘어났고, 특히 근섬유의 크기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악력(grip strength)이 증가했고 트레드밀에서 달린 거리 및 최고 속도 또한 증가했습니다.

지초추출물 효능 및 작용기전. 출처: 한국식품연구원

연구팀은 이러한 효능의 작용기전을 밝히고자 근육위축과 관련된 단백질 및 유전자 발현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비만에 의해 증가된 근육위축 관련 유전자 발현과 근육 내 지방축적량이 자초 추출물을 첨가한 덕분에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연구팀은 또한 쥐의 비복근에서 근육량, 근육기능과 관련된 단백질 및 유전자 발현을 분석했는데요. 지초출물 첨가한 실험군에서 비만에 의해 감소된 근육량 및 근육기능 증가와 관련된 단백질, 유전자 발현, 미토콘드리아 효소 활성이 증가했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초 추출물이 비만쥐의 체중은 감소시키고 비만으로 인한 근육량 감소와 근육기능의 저하는 완화시키는 효능을 지닌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작용 원리를 최초로 밝혀냈죠. 즉, 지초추출물은 비만을 예방하고 비만으로 인한 근감소증을 개선하는 소재로 활용가능합니다.

몸에 좋은 약은 입에 쓰다냥... 출처: AdobeStock

황진택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능연구본부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지초추출물이 비만을 억제하고 비만으로 인한 근육감소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입증했다"면서 "향후 인체적용시험 등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나 지초추출물이 근육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유력한 후보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