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흑색종, 발병원인 단서 찾았다
  • 강지희
  • 승인 2019.12.17 08:00

흑색종, 규명이 시급하다. 출처: AdobeStock

가톨릭대학교 약학대학 조용연 교수 연구팀이 STAT2라는 단백질의 안정성 조절이 피부 흑색종 발병의 원인임을 규명했습니다. 나아가 연구팀은 STAT2의 안정성을 조절하는 기전을 규명했는데요. 이는 향후 흑색종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해당 연구 논문은 <PNAS>에 게재됐습니다.

피부 흑색종은 햇빛에 노출돼 발생하는 대표적인 암종입니다. 피부 흑색종은 피부에서 발생하는 암종 중 하나로, 암 전이능력이 다른 피부암 종에 비해 탁월해 사망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피부암은 미국의 경우 한해 200만 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합니다. 흑색종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햇빛에 있는 자외선에 의한 유전자의 손상을 들 수 있는데요. 따라서 높은 발병률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막대하다고 합니다.

조용연 교수. 출처: 한국연구재단

이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흑색종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발병기전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자외선이 유전자 손상과 복구에 영향을 줘 피부 흑색종을 포함한 피부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는데요. 단백질 안정성 조절의 오류가 피부 흑색종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이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STAT2의 안정성을 조절하는 단백질(FBXW7)

FBXW7과 STAT2가 상호작용하는 단백질 구조 예측. 출처: 한국연구재단

연구팀은 먼저 STAT2 단백질이 많아질수록 흑색종 세포주의 증식속도도 빨라지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를 토대로 STAT2를 분해해 세포내 STAT2의 농도를 조절하는 단백질을 찾고자 했죠. 연구팀은 유전자원 등의 스크리닝 작업을 통해 STAT2의 안정성을 조절하는 단백질(FBXW7)을 도출해 냈습니다. 연구팀은 흑색종 조직과 정상조직에서 각각 STAT2가 많으면 FBXW7이 적고 STAT2가 적으면 FBXW7이 많은 서로 반대 관계에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세포 내에서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는 단백질은 제각각 고유한 수명을 갖습니다. 때문에 제 역할을 수행한 후에는 분해됩니다. 단백질(FBXW7)는 이 과정에서 분해할 단백질을 선별하는 '선별기' 역할을 하는 단백질로 알려져 있었는데요. 이번 연구를 통해 이 단백질과 STAT2의 상호작용이 자외선에 의한 흑색종 발생과정에 관여하고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흑색종 환자에서 FBXW7과 STAT2 단백질의 양적 비교. 출처: 한국연구재단

연구팀은 실제 약 70여명의 사람 피부암 조직에서 단백질 FBXW7의 감소와 STAT2 단백질의 현격한 증가를 확인했습니다. 연구팀은 나아가 STAT2 단백질의 증감에 따라 흑색종 암세포의 증식과 억제가 자외선 노출량에 의해 조절된다는 점을 규명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STAT2 단백질이 자외선에 의해 피부 흑색종 발생의 원인으로 동정했습니다. 또한 해당 연구는 단백질 안정성 조절인자 FBXW7에 의한 STAT2의 안정성 조절의 분자기전과 사람 피부암 조직 및 흑색종 암세포에서 검증을 통해 새로운 치료제 개발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성과를 토대로 단백질의 안정성을 조절하는 단백질 60여종에 대한 표적 단백질을 규명하는 연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FBXW7-mediated stability regulation of signal transducer and activator of transcription 2 in melanoma 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