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Fe) 부족 방선균, 다양한 항생물질 만들어
  • 승인 2020.02.17 20:35

요약

철(Fe)이 부족한 방선균이 더 다양한 항생물질을 만든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연구진은 방선균과 점액세균을 순수배양과 공생배양 시 방선균과 공생미생물 내외부의 철 이온의 양을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공생배양 시 두 미생물간에 철 이온에 대한 경쟁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방선균이 철 이온 결핍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철 이온 부족 환경이 방선균의 항생제 생산을 유도한 것입니다.

방선균이 항생물질 만들려면? 출처: AdbeStock

기존 항생제에 내성을 갖는 슈퍼박테리아 등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항생물질을 발굴할 수 있는 실마리가 나왔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 조병관 교수 연구팀과 한국기초과학연구원 장경순 박사 연구팀이 방선균과 토양미생물인 점액세균(M. xanthus)과의 상호작용을 이용해 방선균의 항생물질 생산 다양성을 높일 실마리를 찾아냈습니다. 해당 연구는 <The ISME journal>에 게재됐습니다.

방선균과 공생미생물간의 철 이온에 대한 경쟁과 이로 인한 비활성화 이차대사사물 생산 촉진 모식도. 출처:한국연구재단/KAIST 조병관 교수

철 이온, 방선균의 항생물질 생산이 영향

흙이나 마른 풀 등에서 자라는 토양미생물, 방선균(放線菌)은 전세계 항생제의 70% 이상을 생산하는 고마운 산업미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 상태에서는 항암 또는 항생 효과를 내는 다양한 물질을 생산하지만 실험실 환경에서는 대부분 유용 물질의 생합성이 억제돼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방선균과 다른 미생물과의 공생을 통한 경쟁을 유도할 경우 생합성을 촉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철 이온 부족 환경이 방선균의 항생제 생산을 유도한 것을 확인했다. 출처: 한국연구재단/KAIST 조병관 교수

연구팀은 방선균을 점액세균과 함께 배양할 경우 항생물질 생산이 촉진되지만, 공생 배양에도 불구하고 철 이온을 충분히 공급한 경우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한편, 방선균 단독배양 시에도 철 이온 공급을 줄이자 항생물질 생산이 촉진되는 것을 토대로 철 이온 농도가 방선균의 항생물질 생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철 이온 첨가 공생철배양은 항생제 생산을 감소 시켰으며, 철 이온 제거 순수배양은 항생제 생산을 활성화. 출처: 한국연구재단/KAIST 조병관 교수

나아가 이러한 현상이 철 이온을 두고 두 미생물이 경쟁하는 과정에서, 방선균이 경쟁자인 점액세균의 생장을 억제시키기 위해 항생물질 생산에 집중한 데 따른 것임을 알아냈습니다. 점액세균은 철 이온 흡착 자체에 집중하는 반면, 방선균은 철 이온을 흡착하면서 경쟁자도 제거할 수 있는 구조의 항생물질을 생산하는 전략을 취한 겁니다.

연구팀은 실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8종의 방선균을 철 이온이 결핍된 배양 조건에서 배양하여 신규 이차대사산물을 포함한 총 21개의 항생물질 생산을 유도해 냈습니다. 방선균이 생산할 수 있는 이차대사산물 중 절반 이상이 아직 구조와 효과에 대해 알려지지 않았기에 철 이온 농도조절을 통한 이차대사산물 생산을 유도한 이번 연구 결과가 더욱 의미 있습니다.

Lee, Namil, et al. "Iron competition triggers antibiotic biosynthesis in Streptomyces coelicolor during coculture with Myxococcus xanthus." The ISME Journal (2020):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