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차세대 화성탐사선 이름 지은 중학생
  • 승인 2020.03.08 04:00

큐리오시티(Curiosity), 인사이트(Insight), 스피릿(Spirit), 오퍼튜니티(Opportunity), 다음은? 출처: 유튜브/NASA

큐리오시티(Curiosity), 인사이트(Insight), 스피릿(Spirit), 오퍼튜니티(Opportunity) 이는 모두 화성탐사로봇의 이름인데요. 이들의 임무를 이어받을 다음 세대 화성탐사선의 이름은 뭘까요?

중학생이 이름 붙였다

알렉산더 매더(Alexander Mather)가 지었다. 출처: 유튜브/NASA

NASA의 다음 화성 탐사로봇의 이름은 인내의 뜻을 가진 'Perseverance'으로 결정됐습니다. 이 이름은 버지니아주 버크의 레이크 브래덕 중고등학교(Lake Braddock Secondary School)에 재학 중인 7학년 알렉산더 매더(Alexander Mather)이 지었습니다. 1997년 소저너호(Sojourner) 때 시작해 2004년 화성에 착륙한 스피릿&오퍼튜니티, 2012년부터 화성을 탐사한 큐리오시티호에 이르기까지 화성탐사로봇의 이름은 전국에 있는 학생들이 명명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뒤를 이어 'Perseverance'가 확정됐습니다.

알렉산더 매더는 지난해 9월 시작된 미국 전역의 K-12(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 학생으로부터 2만 8천여개의 응모를 받은 'Name the Rover' 에세이 콘테스트에서 우승한 주인공입니다. 교사와 우주애호가들을 포함한 4,700명의 자원봉사 심사위원들이 155명의 준결승 출전 참가자들을 추렸습니다. 이후 9명의 이름이 NASA의 웹사이트에 공개됐습니다. 이후 NASA에서 우승자를 결정하기 전 5일 간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고, 이 명칭이 77만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우승자로 꼽힌 알렉산더 매더는 올해 7월 17일~8월 5일 사이 발사되는 탐사 로봇의 여정을 보러 가족들과 함께 플로이다에 있는 케이프 커내버럴(Cape Canaveral)로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초청장을 받는다고 합니다. 사실, 알렉산더 매더는 2년 전까지만 해도 우주보다는 비디오 게임에 더 관심이 많았다고 하는데요. 2018년 여름, 그가 앨라배마주에 있는 스페이스 캠프를 갔을 때 이 모든 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미국이 반세기 전 아폴로 우주비행사를 달에 보내려고 개발했던 대형 로켓인 새턴V(Saturn V)를 처음 본 순간부터 매더는 매일 NASA의 홈페이지를 확인하며 우주비행사 자서전, 3D 프린팅 모형 로켓들을 즐겼습니다. NASA의 새로운 화성탐사로봇의 이름을 제안하라는 연락이 왔을 때 그는 이에 기여하고 싶었다고 하는데요. 매더는 "이 화성 탐사선은 그곳에 인간이 거주할 수 있는 길을 닦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어떤 방법으로든 돕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NASA에서는 이번 대회에 참가했던 준결승 진출자들의 공헌 또한 인정했는데요. "참가자들의 표현력 있는 제출물은 이름짓기 콘테스트가 NASA의 역사상 가장 크고 최고가 될 수 있도록 도왔다"며 "그래서 이 에세이들을 모두 사람 머리카락의 1,000분의 1보다 작은 문자열을 가지는 시리콘 칩에 스텐실로 새겨 탐사선에 넣어 화성으로 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류의 화성 탐사를 위해 길을 닦다

내이름 뭐야? 출처: NASA
내 이름 뭐야? 출처: NASA

Perseverance 탐사 로봇의 무게는 약 1,043kg라고 합니다. 제트추진연구소(JPL)에서 관리하는 이 탐사선은 우주생물학 미션을 받고 화성에 가게 될 예정인데요. 과거 화성에 살았던 미생물의 흔적을 찾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 밖에도 화성의 기후와 지질학적 특징을 찾고 향후 화성 샘플 리턴 임무(Mars Sample Return mission)를 위해 화성의 암석과 먼지 샘플을 채취할 예정입니다.

Perseverance 탐사로봇은 현재 플로리다의 NASA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최종 조립과 점검 과정에 있다고 합니다. 2021년 2월 18일 오후 3시 40분쯤 화성의 예제로 크레이터(Jezero Crater)에 착륙하는 게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