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의 비밀
  • 이웃집편집장
  • 승인 2020.05.03 03:03

정변인가 역변인가. 해리포터.

나이들어 보이는 사람은 건강도 안 좋을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이들은 더 쇠약하고, 기억력 검사 점수도 낮았고, 공복 혈당과 코르티솔 수치가 높았으며, 심혈관 질환 징후도 보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코르티솔이란 콩팥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외부자극에 맞서 몸이 최대의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협압 및 포도당 수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책 <늙지 않는 비밀>을 보면 인간의 노화는 '텔로미어'와 관련 있다고 합니다. 텔로미어는 염색체 끝에 붙어 있는 DNA 조각인데요. 세포 분열이 일어날 때마다 짧아집니다. 때문에 텔로미어가 얼마나 빨리 닳아 없어지는지를 보면 세포가 얼마나 빨리 노화되는지, 언제 죽을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텔로미어가 짧아질수록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출처: &lt;늙지 않는 비밀&gt;

텔로미어 길이가 짧은 사람 얼굴에서는 전반적으로 당뇨병, 심혈관 질환, 면역력 저하, 폐 질환 같은 건강 문제에 시달린 흔적이 보인다고 하네요. 또 이러한 사람들은 만성 염증을 겪고 있을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염증은 나이들수록 심해지며, 노화 질환의 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염증성 노화(inflamm-aging)'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역시 텔로미어 손상이라고 합니다.

텔로미어 길이는 길어지기도 해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연구한 결과 '통찰 명상(insight meditation)' 센터에서 3주 동안 머물면서 집중적으로 명상 훈련을 한 숙련된 명상가들은 훈련을 시작할 때보다 백혈구의 텔로미어가 더 길어졌다고 합니다. 반면 대조군에서는 거의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고 하네요.

네빌..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거니.

또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캠퍼스(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의대 딘 오니시(Dean Ornish) 교수는 연구를 통해 생활 습관 변화가 심장질환을 막고 텔로미어 길이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일주일 중 6일 간 식물 성분이 많고 지방 함량은 낮은 음식을 먹고, 하루 30분씩 걷기 운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매주 지원 집단 간담회에 참석했고 가벼운 요가, 호흡법,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했습니다. 5년간의 추적 연구 결과 이렇게 스트레스 관리를 한 사람의 텔로미어는 무려 10% 길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장병의 진행도 되돌릴 수 있었습니다.

"노안 유전자가 따로 있다"

국제의학학술지 에 실린 연구 'The MC1R Gene and Youthful Looks'에 나온 내용인데요. 이 연구는 영국과 네덜란드 연구진이 공동으로 진행했습니다. 연구진은 늙어보이는 '노안'과 유전자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네덜란드 노령인구 2,693명을 대상으로 유전자를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얼굴 정면과 측면 사진을 직장인들에게 보여주며 나이가 얼마정도일지 추측해 달라고 했습니다. 추가로 네덜란드의 노년층 599명과 영국의 노령인구 1,173명을 대상으로 같은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47세의 여성 12명의 평균 얼굴과 70세 여성 12명의 평균 얼굴. 출처: Fan Liu

그 결과, 연구진은 또래에 비해 늙어보이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MC1R'이라는 유전자를 갖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진은 'MC1R' 유전자가 창백한 피부와 빨간 머리카락을 만드는 유전자라고 설명했는데요. MC1R 유전자 한 쌍을 가진 사람은 또래에 비해 최대 2년 늙어보이고 1개만 가지고 있는 사람은 평균 1년 늙어보인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