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 태양전지의 비밀 밝혔다
  • 승인 2020.05.14 20:40

요약

금빛 태양전지의 효율을 높일 재료가 밝혀졌습니다. 연구팀은 전극제조 과정에 쓰이는 나트륨 이온이 금 나노클러스터와 전극과의 흡착을 돕는 요인이라는 점을 알아냈습니다. 이번 연구는 광전극에서의 계면 특성과 광전극의 물리적 성질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또한 무독성ㆍ친환경 태양전지라는 3세대 태양광 전환 시스템의 개발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태양전지! 출처:fotolia<br>
태양전지! 출처: fotolia

한양대학교 바이오나노학과 방진호 교수 연구팀이 전극제조 과정에 쓰이는 소금 속 나트륨 이온이 금 나노클러스터 태양전지의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아냈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는 <ACS Energy Letters>에 게재됐습니다.

• 금 나노클러스터

금 원자가 여럿이 모여 만든 나노 크기의 클러스터. 탄소 원자 60개가 축구공 모양을 이룬 풀러렌처럼 원자나 분자가 여럿이 모여 덩어리를 이루면 원래 원자나 분자와는 전혀 다른 성격을 지닌다

빛 잘 흡수하는 금 나노클러스터에 주목

금 원자가 육안으로 보일 정도로 모인 벌크 상태의 금은 반응성이 낮아 변하지 않는 귀금속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금 원자 수 십 개가 모인 금 나노클러스터는 원자단위로 제어할 수 있고 활성을 띨 수 있어 화학반응의 촉매나 플랫폼 등으로 이용됩니다.

특히 금 원자 22개가 육팔면체(14면체) 구조로 모인 금 나노클러스터(Au22)는 기존 나노클러스터와는 차별화되는 독특한 코어/쉘 구조 때문에 빛을 잘 흡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리콘이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사용되는 중금속 광흡수체에 비해 친환경적인 광흡수체인 금 나노클러스터는 차세대 태양전지 소재 가운데 하나로 꼽힙니다.

하지만 빛을 전기로 변환하는 광전환 효율이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 보다 5배 이상 낮아 광전환 효율과 안정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뤄져 왔습니다.

나트륨 이온, 금 나노클러스터와 전극 흡착 돕는다

나트륨 이온에 의한 금 나노클러스터 감응형 태양전지의 광전환 효율과 전류-전압 이력현상 변화. 출처: 한국연구재단

그 가운데 연구팀은 전극제조 과정에 쓰이는 나트륨 이온이 금 나노클러스터와 전극과의 흡착을 돕는 요인임을 알아냈습니다. 빛을 흡수한 금 나노클러스터에서 전자가 생성되면 접합돼 있는 반도체 산화물 전극(TiO2)으로 이동한 후 전자가 백금 상대 전극으로 수송되면서 전기가 생성됩니다.

이 때 나트륨 이온이 광흡수체와 산화물 전극간 흡착을 강하게 함으로써 생성된 전자의 분리와 원활한 수송을 촉진, 광전환 효율을 높이는 열쇠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금속 나노클러스터 감응형 태양전지의 성능평가 결과. 출처: 한국연구재단

중금속이 아닌 금 나노클러스터를 광흡수체로 이용하는 것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실내용 디바이스의 전원공급에 보다 유리할 수 있어 금 나노클러스터 태양전지 효율 향상의 실마리를 제공한 이번 연구성과가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금속 나노클러스터 광전극에서의 새로운 계면 효과를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요. 무독성ㆍ친환경 태양전지라는 3세대 태양광 전환 시스템의 개발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