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라기 공원 속 '딜로포사우루스' 진짜 모습
  • 승인 2020.07.16 15:35

영화 <쥬라기공원> 속 저 장면 기억하시나요? 머리에 두 개의 둥근 볏이 있는 딜로포사우루스(Dilophosaurus)가 등장하는 장면인데요. 영화 속에서는 딜로포사우루스를 사랑스럽고 치명적인 반전을 가진 작은 동물로 묘사했습니다. 영화 속에서 독을 내뿜는, 작지만 위험했던 포식자의 모습 덕분에 딜로포사우르스는 유명세를 타기도 했는데요. 영화 외에도 박물관 전시 등을 통해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공룡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딜로포사우르스의 모습은 영화제작자들이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더 크고 강력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영화 속 공룡의 모습은 대부분 상상력을 동원해 만들어진 것들인데요. 딜로포사우루스 화석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영화 속 모습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연구는 <Paleontology>에 게재됐습니다.

딜로포사우루스의 진짜 모습

딜로포사우루스. 출처: The Saint George Dinosaur Discovery Site.

영화 속 딜로포사우루스는 크기가 작은 공룡으로 묘사되고 있는데요. 사실은 딜로포사우루스의 길이가 최대 약 6m 정도로 거대했고 오늘날 조류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딜로포사우루스는 1억 8천 3백만년 전 전기 쥐라기 시대에 살았는데요. 딜로포사우루스가 영화를통해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공룡이긴 하지만, 과학자들은 이 공룡이 어떻게 생겼는지, 이 공룡의 계보가 어떤지 잘 알지 못했습니다. 이번 연구의 주요 저자인 Adam Marsh는 "이 공룡은 잘 알려져 있다"며 "하지만 이 연구가 있기 전까지 아무도 딜로포사우루스의 생김새나 진화에 대해 알지 못했다"고 전합니다.

Adam Marsh는 텍사스대학교 오스틴 잭슨스쿨(Jackson School of Geosciences)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면서 그나마 완전한 딜로포사우루스 표본을 가지고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총 5개의 표본을 분석했는데요. 그 중 2개의 표본을 발견했던 잭슨스쿨의 Timothy Rowe 교수는 이번 연구의 공동저자이기도 합니다.

이 연구는 발견된 최초의 딜로포사우루스 화석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뒤죽박죽의 연구 기록을 명료하게 해줬는데요. 딜로포사우르스 발견에 따른 모든 것의 표준을 정립한 표본입니다. Adam Marsh는 이 화석이 석고로 재건되긴 했지만, 이 발견은 기술한 1954년 논문에서는 무엇이 재건됐는지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다고 말합니다. 이는 실제 화석 기록에 기초해 초기 연구가 얼만큼 이뤄졌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초기 기술 됐던 딜로포사우루스의 특징은 섬세한 볏과 약한 턱을 가졌다고 특징짓고 있는데요. 이는 영화 <쥬라기공원>에서 딜로포사우루스를 묘사하는 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과학자들은 딜로포사우루스의 두개골의 턱 뼈에서 강력한 근육골격의 역할을 하는 흔적을 발견했다. 이는 영화 속 딜로포사우루스 공룡의 이미지를 더 연약하고 호리호리한 이미지를 부숴버리기에 충분했다.  출처: Brian Engh, commissioned by The Saint George Dinosaur Discovery Site
과학자들은 딜로포사우루스의 두개골의 턱 뼈에서 강력한 근육골격의 역할을 하는 흔적을 발견했다. 이는 영화 속 딜로포사우루스 공룡의 이미지를 더 연약하고 호리호리한 이미지를 부숴버리기에 충분했다. 출처: Brian Engh, commissioned by The Saint George Dinosaur Discovery Site

그러나 Adam Marsh는 정반대의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딜로포사우르스의 턱 뼈에서 강력한 근육골격의 역할을 하는 흔적을 발견한건데요. 또한 그는 뼈들에 공기 포켓이 얼룩덜룩 있는걸 발견했습니다. 이 에어포켓은 뼈를 더 보강하는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두 개의 볏에서도 공기 포켓이 있었습니다. Adam Marsh는 "이는 일종의 버블랩과 같다"며 "뼈는 보호되고 더 튼튼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딜로포사우루스(Dilophosaurus wetherilli) 오른쪽 뒷다리로 나바호인근에서 수집됐다. 출처: Matthew Brown, UT Austin Jackson School of Geosciences.

에어포켓은 오늘날 새들과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공룡들의 뼈에서도 발견되는데요. 에어포켓은 무게를 가볍게 해주기 때문에 거대한 공룡들의 덩치가 큰 몸을 이용하게 도와주고 새들이 하늘을 날도록 해줍니다. 많은 새들이 에어포켓을 사용해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데요. 가령 짝짓기 의식을 하는 동안 피부의 신축성 있는 부위를 부풀리거나, 탕 하는 울음소리를 만들어내기도 하고 열을 발산하는 데 이용되기도 합니다. 딜로포사우르스의 머리뼈에 있는 공기구멍인 부비동(sinus cavity)에서부터 볏까지 지어지는 에어포켓의 복잡한 배열은 이 공룡이 머리장식으로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화석이 서로 어떻게 비교됐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Adam Marsh는 각 화석의 수백가지 해부학적 특성을 기록했는데요. 그리고 나서 그는 그 표본들이 실제로 딜로포사우루스라는 걸 확인한 최초의 딜로포사우루스 화석과 어떻게 비교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알고리즘을 사용했습니다. 이 알고리즘 또한 딜로포사우루스와 가장 가까운 공룡 친척들 사이에 상당한 진화적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는데요.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친척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수정된 딜로포사우루스 기록은 고생물학자들이 앞으로 발견하게 될 표본들을 더 잘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dam Marsh는 "우리는 이 공룡이 새로운 유형의 공룡이 아니라 청소년기의 딜로포사우루스라는 사실을 알게됐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