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제브라피쉬로 화학물질 장기적 유해성 평가
  • 승인 2020.11.19 23:55
  • 조회수 1935

새롭게 개발된 화학물질이나 화장품 등 화학물질을 원료로 개발된 신규 제품은 인체에 대한 독성과 환경에 대한 독성 두 가지 부문의 평가를 모두 통과해 안전성을 확인받아야만 시중에 유통될 수 있습니다. 위 평가를 통과하지 못하면 내분비 장애 물질의 일종인 비스페놀A(BPA)처럼 유통이 금지됩니다. 화학물질의 환경 독성 평가는 물벼룩, 녹조 그리고 인간의 유전자와 90% 이상 동일한 물고기인 제브라피쉬 이 세 가지를 대상으로 시험을 해야 하는데, 최근 제브라피쉬는 척추동물로 분류돼 동물실험의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여 보건당국의 허가를 받아야만 실험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제브라피쉬. 출처: KIST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독일 현지법인인 KIST 유럽연구소 환경안전성연구단 김용준 단장 연구팀이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공현준 교수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제브라피쉬의 간을 모사한  오가노이드(Organoid)를 배양해 동물실험을 대체하면서 환경에 대한 장기적 독성 및 유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오가노이드는  줄기세포를 3차원적으로 배양하거나 재조합해 만든 장기유사체로 '미니 장기', '유사 장기'라고도 하는데요.

제브라피쉬를 이용해 내분비 장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 물질인 '비텔로제닌(Vitellogenin)'에 대한 유해성 평가 기법은 독성학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브라피쉬를 대체해 시험하기 위해 개발된 제브라피쉬 오가노이드는 아직 고농도의 VTG를 생성할 수 있는 조직으로 배양할 수 없어 실제 독성 평가에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PEG를 활용한 지지체의 Elastic modulus 변화. 출처: KIST

공동 연구진은 제브라피쉬 간세포를 배양하기 위해 폴리에틸렌 글리콜(Polyethiylene glycol, PEG)을 활용해 오가노이드의 뼈대(지지체)를 제작했습니다. 그 결과, 제브라피쉬 간세포들이 스스로 결합하고 조립돼 28일 동안 형상을 유지해 장기적으로 배양할 수 있게 됐습니다.

• 비텔로제닌(Vitellogenin)

어류 등 난생 동물 알의 영양분인 난황 단백질의 전구물질입니다. 암컷에서만 만들어지는 물질이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성질을 갖는 내분비계 장애 물질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생체 지표로 이용됩니다.

• 폴리에틸렌 글리콜(Polyethiylene glycol, PEG)

세포융합을 일으키는 데 사용하는 중합체입니다. 세포와 세포, 세포와 리보솜 등을 원심침강 등으로 밀착시켜 고농도의 PEG을 작용시키면 막융합을 합니다.

독성 평가, 인공 오가노이드로

제브라피쉬 간세포 장기배양 및 생리활성을 촉진하기 위한 지지체 구성. 출처: KIST

연구진은 이러한 배양 방식을 통하여 6주 이상 장기적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만성독성 시험용 제브라피쉬의 인공 간 오가노이드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 인공 간을 활용하면 제브라피쉬를 대상으로 직접 시험한 것과 유사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 윤리적 문제가 있는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연구팀이 개발한 제브라피쉬 간세포의 3차원 생체모사 시스템을 활용하면 내분비 장애 물질이 환경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을 단시간에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세포 지지체에 따른 바이오 마커 발현 변화. 출처: KIST

KIST 유럽연구소 김준경 소장은 "KIST 유럽연구소는 그간 축적된 환경안전성 분야의 연구 경험을 집약해 2018년부터 '생태계 내 내분비 장애 물질 독성발현경로 프레임워크 개발' 연구에 매진해왔다"며 "독성평가 및 동물대체시험법 분야 자체 보유 역량을 기반으로 국민 체감형 안전 및 보건 기술 개발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용준 단장. 출처: KIST

공동 연구팀을 이끈 김용준 단장은 "글로벌 수준의 동물대체시험법 기반 독성평가 관련 기술을 확보해 국내 기술이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단기적인 목표"라며 "앞으로 다양한 내분비 장애 물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독성 신호체계를 개발해 환경 독성 분야에 새로운 대체 시험법을 개발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연구는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에 게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