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블이 우리에게 가르쳐 준 것
BBC
허블이 우리에게 가르쳐 준 것
  • BBC FOCUS
  • 승인 2021.03.04 14:50

태양계는 우리 우주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곳 중 가장 잘 알려진 영역입니다. 허블 망원경이 1990년에 발사됐을 때 우리의 이웃행성들은 여전히 신비에 싸여 있었습니다. 지구에서는 끊임없이 변하는 대기 때문에 시야가 흐려져 그 모습을 제대로 관측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허블 망원경은 난기류 상공에서 이러한 세계를 평화롭게 관찰할 수 있었고 지난 30년 동안 그렇게 해왔습니다.

오랜 수명은 허블의 가장 큰 자산 중 하나다. 태양 주위를 여행하며 이웃행성들의 세계에서 계절에 따라 바뀌는 날씨와 기후 패턴을 밝혔습니다. 허블과학팀(The Hubble science team)은 OPAL(Outer Planet Atmospheres Legacy)이라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이 특별한 장기적 관찰을 이어왔습니다.

허블의 선임 프로젝트 과학자 제니퍼 와이즈만은 "OPAL은 허블을 이용해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을 몇 달마다 관찰해 그들이 변했는지 알아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OPAL을 통해 우리는 목성의 대적점이 실제로 축소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알게 됐고, 새로운 폭풍이 발생하는 걸 볼 수 있다"며 "다른 외행성에서도 폭풍이 오가는 걸 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우리 태양계에서 행성의 변화 특성을 연구하는 건 허블 이미지의 선명함과 수명 덕분에 가능하다"고 전합니다.

지원 임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