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박테리아 물결
새로운 박테리아 물결
  • BBC FOCUS
  • 승인 2021.01.20 22:55

곤경에 처했다

화석 연료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탄소 발자국이 높은 음식을 선호하는 까닭에 파괴적인 기후 변화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소비주의가 강한 사회는 땅과 바다에 플라스틱 오염을 쇄도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항생제로 죽일 수 없는 질병을 유발하는 미생물의 증가로 인해 늘어나는 공중보건 위기에 직면해있습니다. 이제 좋은 소식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가 대기권으로부터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기후 변화 속도를 늦출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유망한 증거를 내놓았습니다. 또한 우리는 높은 탄소 발자국 없이 양질의 단백질을 기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오염을 정화시키고 항생제 내성의 영향을 무디게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이 모든 잠재적인 돌파구의 공통점은 뭘까요? 바로 박테리아입니다. 그럴 것 같지 않지만 우리 미래의 건강과 행복은 이 보잘 것 없는 미생물을 통해 얻을 수 있을지 모릅니다.

박테리아란 무엇인가? 박테리아는 현미경으로 봐야만 보이는 단세포 생명체입니다. 박테리아 세포는 인간 세포보다 작고 단순한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박테리아는 고도의 일을 처리합니다. 박테리아는 온천, 고염도의 호수, 고도가 높은 산, 심해를 포함한 많은, 다양한 환경에서 살 수 있습니다.

인간 건강 몸을 치유하는 유익한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