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성 병원체 실시간 고감도 검출 기술
  • 승인 2021.03.16 17:35

인플루엔자, 메르스, 결핵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공기 매개 병원체든 시가 독소 생성 대장균 같은 식인성 병원균이든 감염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병원체 검출이 우선입니다. 외부 침입 병원체의 존재를 알아내기 위해 시료에 포함된 핵산(유전자가 담겨있는 생체고분자) 증폭방법이 널리 사용되는데 장비 소형화와 다중검출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수많은 종류의 균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지니고 있다. 그중에는 대장균이나 결핵균처럼 우리에게 친숙한 균도 있다. 의사들은 항생제 내성 때문에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애를 먹고 있다. 항생제를 대신 할 치료법을 찾기 위한 경주가 시작됐다.출처: GettyImages
감염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병원체 검출이 우선이다. 출처: GettyImages

그 가운데 유전자 증폭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증폭된 유전자에 의한 미세한 전기적 신호변화를 포착, 5분 만에 시료 내 병원성 대장균 단일사본(1 copy)의 증폭을 검출하는 기술이 소개됐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은 재단법인 바이오나노헬스가드연구단 연구팀이 병원체의 핵산증폭반응 실시간 모니터링에 기반한 고감도 병원체 검출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연구는 'Biosensors and Bioelectronics'에 게재됐습니다.

표적 DNA 증폭 판독해 병원성 대장균 검출

병원체 진단용으로 상용화된 유전자증폭장비의 경우 형광검출장비 소형화의 한계로 현장진단에 어려움이 있고, 형광 표지물질들의 파장중첩에 의해 하나의 시료에서 여러 성분을 동시에 검출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별도의 표지 없이 전하를 띠는 핵산이 증폭되면서 나타나는 전기적 신호 변화를 포착하는 임피던스 센서를 이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증폭 반응용액 내 전하를 띠는 다양한 물질들로 인한 전기분극을 최소화해 센서의 감도를 높여 증폭된 외부 유전자에 의한 신호변화를 제대로 포착해야 하는 것이 과제였습니다.

전극 분극을 감소시킨 고감도 나노갭 임피던스 센서 기반 표적 DNA 증폭 모니터링에 의한 병원체 검출 기술 개요. 출처: 한국연구재단

연구팀은 나노갭 센서를 사용해 전기적 임피던스 센서의 감도를 크게 개선했습니다. 나노갭 센서는 전극 분극을 감소시켜 전압강하(electric potential drop)에 의한 신호손실을 효과적으로 줄임으로써 시료 내의 미세한 전기적 신호 변화를 측정하는 감도를 50% 가량 높일 수 있었습니다.

실제 만들어진 나노갭 임피던스 센서를 기반으로 등온 유전자증폭으로 병원성 대장균 O157:H7의 표적 DNA 단일 사본의 증폭을 5분 만에 검출해냈습니다. 나아가 이 대장균의 단일 세포가 존재하는 시료까지 검출해냈습니다.

(왼) 나노갭 임피던스 센서의 병원성 대장균 O157:H7의 표적 DNA 검출 성능. (오) RPA 후 표적 DNA의 증폭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전기영동 사진과 증폭된 표적 DNA 밴드의 상대적 형광 강도. 출처:한국연구재단

기존 상용화된 유전자증폭시약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복잡한 온도조절이나 형광포착을 위한 장비 없이 등온(섭씨 39도)에서 신호변화를 읽어낼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병원체의 현장검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장비 개발의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팀은 실용화를 위해 감도 안정화를 위한 최적 측정조건을 도출하고 현장진단을 위한 소형화 모듈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