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화성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이민환
  • 승인 2022.09.15 03:35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달에서 화성으로 가기 위한 달 자원탐사 및 자원활용(LRPU)'을 주제로 국회우주포럼을 개최했습니다. 미 항공우주청(NASA)와 테이머 스페이스(Tamer Space) 등과의 구체적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우주 탐사 시대에 우주 자원 개발로 한 걸음 더 나가기 위한 다양한 기술정보 교류와 과학적 기술개발 등이 논의됐습니다.

특히 이번 포럼은 '새정부 국정과제(79번 우주강국 도약 및 대한민국 우주시대 개막)'와 2023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우주혁신 생태계 조성), 그리고 올해 발표 예정인 '미래우주경제 로드맵'과 밀접합니다.

NASA가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달 현지자원활용(ISRU)의 연구 범위는 (1) 자원산정(조사) (2) 자원획득 (3) 자원처리/소모품 생산 (4) 현지생산 (5) 현지건설 (6) 현지 에너지생산입니다. 이 중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1)에서 (4)까지의 영역을 전담합니다. 향후 아르테미스계획의 핵심 역할 수행은 물론 NASA의 ISRU 설계‧구축에 있어 구심점(HUB)이 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성원 국토지질연구본부장은 연구원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달에서 화성으로 가기 위한 달 자원탐사 및 자원활용(LRPU, Lunar Resources Prospecting & Utilization)' 계획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특히 지난 15년 동안 꾸준히 지속된 달 자원개발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지구에서 장기간 쓸 수 있는 청정에너지원인 헬륨-3의 선점유 및 개발 필요성과 NASA와의 국제협력을 통한 독자 기술 확보 방안 등을 소개했습니다.

다누리호 감마선분광기(KGRS)에 이은 2031년 2단계 달착륙선에 포함될 월면토 휘발성물질 추출기  개발을 위한 제안서 제출 계획도 발표 했습니다. NASA 랭리 연구센터(Langley Research Center, LaRC)와의 구체적인 협력 계획도 제시됐습니다. 특히 9년간 3단계로 추진되는 달 자원확보를 위한 플랜트 건설 기반 기술 개발이 추진됩니다.

천이진 항우연 위성우주탐사체계설계부장은 '항우연의 우주탐사 활동' 발표를 통해 발사체와 연계한 우주 자원 탐사와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안들을 공유했습니다. 최상혁 랭리 연구센터 박사는 'NASA 랭리에서 개발된 우주기술의 개요'를 주제로 1980년대 우주개발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NASA 랭리 연구센터의 우주개발 관련 기술의 변천사를 발표했습니다.

그는 NASA에서 수행된 다양한 우수 신기술이 응용되고 축적되면서 새로운 발견과 도전을 통해 미국의 우주과학기술 경쟁력이 크게 향상된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NASA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우주 자원탐사‧활용 분야 국제협력은 이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테이머 스페이스 로버트 모세스 대표는 '플랫폼 기술: 우주탐사를 주도하는 방안'의 주제로 우주탐사와 관련된 그간에 있었던 다양한 플랫폼 기술을 소개했습니다. 모세스 대표는 탐사(Prospecting)-토양분석(Soil Assays)-매핑(Mapping)에 이르는 전주기적 플랫폼의 기술 중요성을 설명했습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평구 원장은 "달 자원탐사와 활용은 우리가 지금껏 지구에서는 자원빈국이지만 우주에서는 자원부국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라고 밝히며, "청정하고 무한한 우주자원의 확보를 위한 기술적 우위 선점을 목표로 KIGAM의 모든 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국가적 우주개발정책과 국제사회의 '달에서 화성으로(Moon to Mars)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우주 자원 탐사 및 활용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해 연내 우주자원개발 전담부서를 신설할 예정입니다. 또한, 달 감마선분광기 추가 개발 및 활용, 달 자원핵심기술 연구, 월면토 휘발성물질 추출 기술 개발 등 500억 규모의 연구사업을 올해부터 10년간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