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행성의 대기를 요리한다
BBC
외계행성의 대기를 요리한다
  • BBC FOCUS
  • 승인 2019.09.26 13:10

과학자들이 외계행성 대기의 성분을 재현하려 한다. 출처: GettyImages  외계 문명이 어디 있는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몇몇 과학자는 우주를 떠도는 통신 신호를 찾고자 합니다. 다른 이들은 외계인이 만든 거대 구조물이 별빛을 어둡게 만드는 현상으로 답을 찾아보려 합니다. 그러나 가장 가능성 있는 방법은 외계 행성의 가스층을 조사하는 겁니다. 만약 우리가 멀리서 지구를 관찰한다면 지구 대기의 구성 성분을 분석해 생명체의 존재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를 종합해 지구에서 산소를 풍부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 꼽는다면 바로 생명체입니다.

우주 저 멀리 외계 생명체가 어딘가에 존재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들의 흔적은 그곳의 대기권에 남습니다. 다만 최신 우주 망원경을 이용해 외계 대기를 관찰하더라도 실제로는 대기 어느 지점에 집중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함정이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기준이 지구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 대기의 다른 구성으로 생명체의 존재를 알아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 같은 물음에 답하기 위해 일련의 실험이 진행 중입니다. 외계 행성의 대기를 복제하는 작업입니다. 동시에 일부 과학자들은 다른 행성 대기의 날씨와 순환을 슈퍼컴퓨터를 이용해 시뮬레이션 합니다. 쾌적한 환경인지 그렇지 않은지 알아보기 위해서 입니다. 이 연구는 외계 생명체를 찾길 원하는 헌터들(hunters)에게 이미 감질 맛 나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OMETHING IN THE 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