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결과.. 모기도 고통을 느낀다! 모기도 고통을 느끼면 죽이지 말아야할까?
  • 이민환
  • 승인 2023.06.25 17:47

출처 - 과학유튜버 지식인미나니 캡쳐

우리는 맞으면 아픕니다. 수술할 때 마취 없이 하면 엄청 아픕니다. 그리고 당사자 동의 없이 신체에 피해를 끼치거나 고통을 주는 실험 등은 아예 금지되어 있습니다. 고통에 대한 윤리적인 이유 때문이죠.

동물들은 인간과 의사소통을 못합니다. 그러나 동물들도 맞으면 고통을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과학 유튜브 지식인미나니 캡쳐

발에 상처를 입은 개가 낑낑대고, 상처 부위를 핥고, 절뚝거리며, 상처가 난 곳을 피하는 법을 배우고, 동물용 진통제를 주면 계속 찾는다는 것도 확인됐습니다. 이것으로 동물들은 고통을 느낀다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죠.

그래서 동물 실험을 할 때는 항상 국제적 연구 윤리 기준에 맞춰서 실험을 하는데요. 몰래 하다가 걸리면 연구로 인정받지도 못하고 과학계에서 퇴출 될 수도 있죠. 그러다 보니 많은 생물학자나 생태학자들은 곤충으로 실험을 많이 합니다.

출처 - 과학 유튜버 지식인미나니, DGIST 초파리 연구실 방문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초파리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곤충들도 의식이 있고 자각을 하며 쾌락과 고통까지 느낀다는 근거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연히 "곤충도 몸부림치고 하는데 고통이 있겠지~"라고 하겠지만 과학은 그 근거를 찾고 근거를 찾는 과정도 포함되거든요!

1990년대부터 곤충들이 각자를 알아보고 서로 간단한 의사소통도 하며 서로 힘을 합쳐 천적을 물리치거나 곤경에 빠진 동료 곤충을 구출하기도 한다는 관찰 결과는 계속해서 나왔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꽃가루와 꿀을 찾은 벌의 비행이 있고 모래 구덩이에 빠진 동료 개미를 보고 얼마나 몸집이 큰지 확인한 뒤 추가 구조대를 불러 모래를 파내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고통이나 쾌락과는 관련이 없어 보입니다.

출처 - 과학 유튜버 지식인미나니 캡쳐

하지만 라르스 칫카(Lars Chittka) 런던 퀸 메리 대학 감각/행동 생태학 교수의 실험에서 관련한 사건들이 나타납니다.

꿀벌에게 작은 공을 목표 구역으로 굴려 꿀을 보상으로 얻도록 훈련시켰는데, 일부 꿀벌은 꿀이 제공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공을 굴리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자유롭게 자기 집과 이 공 굴리는 곳을 왔다 갔다 하면서 공을 굴린 것입니다.

출처 - Dona, H.S.G.; Solvi, C.; Kowalewska, A.; Mäkelä, K.; MaBouDi, H.; Chittka, L. Do bumble bees play? Anim. Behav. 2022, 194, 239–251.

연구진들은 꿀벌들이 보상과 관련 없이 이 공굴리는 것이 재밌어서 즐거워서 계속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꿀이 담긴 꽃들로 실험했습니다. 꽃 일부는 55도 이상으로 뜨겁게 만들고 일부는 상온의 온도로 두었습니다.

그랬더니 뜨거운 꽃에는 벌들이 다가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상온의 꽃에는 꿀을 없애고 뜨거운 꽃에만 꿀을 두었더니 벌은 마치 고통을 감내하는 듯하면서 뜨거운 꽃에 앉아 꿀을 먹었습니다.

이런 실험 결과가 곤충이 고통과 쾌락도 느낀다는 확실한 증거가 되진 않지만 합리적으로 생각해 볼 근거는 됩니다.

그래서 곤충 연구자들은 약간은 심란해졌습니다. 왜냐면 곤충 실험에서는 딱히 곤충을 마취하지 않고 뇌를 열거나 전극을 연결하거나 하거든요. 만약 곤충이 진짜로 고통을 느낀다면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실험할 때 항상 곤충을 마취하고, 사육할 때는 최상의 조건에서 키워야 합니다.

실험실에서 문제가 끝나지 않습니다. 만약 곤충들이 고통을 느낀다면 곤충 복지를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소와 돼지, 닭 등을 기를 때 적용되는 복지들이죠. 건강한 먹이, 최적의 환경뿐만 아니라 벌레를 죽이는 해충 약들도 다시 점검해야 합니다. 보통 돼지고기, 소고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돼지나 소를 순간적인 속도로 죽입니다. 고기의 상태를 좋게 만들기 위해서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고통을 느끼지 않게 하려는 것이거든요.

이 방식이 곤충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렇게 물어보고 싶네요.

"만약 여러분의 피를 빨아먹으러 다가오는 모기가 보인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지금까지 과학 유튜버 지식인미나니의 이민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1] scientificamerican, Ball-Rolling Bumble Bees Just Wanna Have Fun, By Grace van Deelen on October 27, 2022

[2] Dona, H.S.G.; Solvi, C.; Kowalewska, A.; Mäkelä, K.; MaBouDi, H.; Chittka, L. Do bumble bees play? Anim. Behav. 2022, 194, 239–251.

[3] Gibbons, M., Crump, A., Barrett, M., Sarlak, S., Birch, J., and Chittka, L. (2022). Can insects feel pain? A review of the neural and behavioural evidence. Adv. Insect Physiol. 63, 155–229. doi: 10.1016/bs.aiip.2022.1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