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V 전압으로 완벽한 빛 조절 가능해진다
  • 승인 2024.01.27 21:17

본문내용과 관련 없음. Adobe Stock

매우 낮은 전압으로 빛 신호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소자가 개발됐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은 송영민 교수(광주과학기술원)와 김세정 교수(멜버른대학교) 공동연구팀이 능동물질[1]을 활용해 1V 이하의 전압만으로 빛을 조절하는 새로운 구조의 광 변조 소자[2]를 개발했다고 밝혔는데요.

최근 빛과 능동물질의 융합을 기반으로 한 광 변조 소자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능동물질을 이용한 광변조(optical modulation)[3] 기술은 제한된 재료의 특성으로 높은 동작 전압이 필요하고, 정해진 공간 안에서 빛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마이크로 및 나노미터 규모의 구조체가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구조와 높은 동작 전압은 반도체 회로와의 통합을 어렵게 하고, 제작 및 구동의 효율성을 저해합니다.

이에 공동연구팀은 광 변조 소자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저전압 동작에서 광변조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구조와 재료가 필요하다는 데 착안, 단순한 구조 설계로 능동물질과 빛 간 강한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스위치 소자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먼저 연구진은 능동물질의 광 특성 변화를 극대화하기 위해 박막을 겹겹이 쌓은 후 빛을 한곳에 모아 강한 흡수 현상이 나타날 수 있게 하는 탐(Tamm) 플라즈몬[4]구조를 소자에 적용했고, 그 결과 99% 이상의 반사율 변조를 나타냄을 입증했습니다.

전기적으로 제어 가능한 Tamm 플라즈몬 공진기 모식도 및 전도성 고분자 구조전도성 고분자와 분산 브래그 반사경 구조를 적층하여 전기적으로 제어 가능한 Tamm 플라스몬 공진기(ECTP)를 설계함 (그림1, 좌). PEDOT:PSS는 낮은 전압 하에서도 금속-절연성 전이가 가능한 물질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음 (그림1, 우). 본 연구는 빛-물질 상호작용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전기적으로 광학(공진) 현상을 제어함으로써 효율적인 광변조기로 동작할 수 있음을 보임.그림설명 및 그림제공 : 광주과학기술원 송영민 교수

능동물질로 쓰인 전도성 고분자[5]는 탐 플라즈몬 구조 안에서 +1V 전압을 가하면 빛을 100% 흡수하는 금속성을, -1V 전압을 가하면 빛을 100% 반사하는 절연성을 띠는 명확한 변조 특성을 보였습니다. 저전압으로 빛을 제어할 수 있게 되면서 향후 광학메모리[6]와 광학적 뉴로모픽 소자[7] 활용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송영민 교수는 “기존 광 변조 소자의 낮은 변조율 문제와 공정 효율성을 동시에 해결하는 새로운 구조의 능동 광소자를 개발한 것”이라며, “향후 다중단계 변조 및 뉴로모픽 특성을 극대화하여 인-포토닉(in-photonics) 컴퓨팅 분야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개인연구사업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 성과는 재료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에 1월 4일(목) 온라인 게재됐습니다.

논문명 : Sub-1-Volt Electrically Programmable Optical Modulator Based on Active Tamm Plasmon